3월의 독립운동가 우당 권동진 선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보훈처는 광복회·독립기념관과 공동으로 민족독립과 조국광복을 위해 헌신하신 권동진 선생을 3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했다.

선생은 충북 괴산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자랐다. 일찍이 조국 근대화와 부국강병에 관심을 갖고 19세때 사관양성소에 입학하여 군사교육을 받았다.

이후 육군 초관을 거쳐 함안군수와 거문도 첨사를 역임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10여 년간 신식문물을 익혔다.

1906년 귀국한 이후 본격적으로 계몽운동에 참여하고 손병희의 영향으로 천도교에 입도하여 도사로 활동했다.

1918년 민족자결주의가 알려지자 손병희의 지시로 오세창과 함께 3.1운동을 계획 추진하는데 앞장섰다.

1919년 3월 1일 종로 태화관에서 역사적인 독립선언식을 거행해 세계만방에 ‘우리 조선의 독립국임과 조선인의 자주민임’을 널리 알렸다. 이로 인해 옥고를 치렀지만 민족독립의지를 잃지 않고, 1927년 민족협동전선으로 신간회를 결성하여 부회장으로 활동했다.

1929년 광주학생운동이 발발하자 신간회의 진상조사위원으로 민중대회를 개최하여 전국적인 독립운동을 확대코자 시도함으로써 재차 고초를 겪었다.

광복 후에도 임시정부 요인들이 환국하자 오세창과 함께 임시정부 환영 국민대회를 주도하고, 신한민족당 당수 및 민주의원 등으로 활동하다가 1947년 3월 9일 서거했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62년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