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양 회장의 창조경영 일환

포스코,직원용 '창의 놀이방' 개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포스코가 국내 최대 규모의 '창의 놀이방'을 준공했다. 직원들과 함께 젠가(Zenga) 게임을 하고 있는 정준양 포스코 회장(사진 가운데)
[시사매일/산업] 기업의 창조적 전환 능력 배양 포스코가 놀이문화를 통해 창의적 인재를 육성한다.

포스코는 2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직원들의 창의력 향상과 창의문화 조성을 위한 놀이공간인 ‘포레카(POREKA)’를 개관했다.

포레카란 고대 그리스 수학자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EUREKA)’를 ‘포스코(POSCO)’와 결합한 것으로 포스코의 문제 해결의 장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 놀이방은 국내 최대인 총 1190㎡(360평) 규모로 휴식(Refresh), 펀(Fun), 스터디(Study) 공간으로 구분해 이용자들에게는 휴식은 물론 다양한 놀이와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실제 수목들을 심어 ‘자연정원’을 조성하고 다양한 분야의 장서 1000 여권을 비치해 편하게 독서를 할 수 있는 ‘북카페’와 함께 쿠션의자에 앉거나 바닥에 누워 사색과 담소를 할 수 있는 휴식 공간인 ‘사랑방’, ‘다락방’ 등도 마련했다.

또한 테이블 형태의 대형 터치스크린은 스포츠, 전략, 단어조합 등의 게임은 물론, 클래식음악 및 미술작품 감상, 생활 지식 정보도 제공한다. 특히 방음 시설이 완비된 ‘브레인샤워룸’에서는 악기 연주, 댄스, 영상 시청도 가능하다.

 

▲ 포스코가 국내 최대 규모의 '창의 놀이방'을 준공했다. 내빈들과 함께 글귀를 부채에 적어 보여주고 있다.(사진 좌측으로 부터) 김정운 명지대 교수, 정철길 SK C&C 사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송병락 서울대 명예교수
이밖에 개인별 창의능력 개발을 위해 각자 브랜드를 정의한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음악과 이미지 위주의 프레젠테이션 자료나 UCC로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포스코는 창의력 개발 프로그램의 초기 활성화를 위해 1년간 정기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직원들이 공식적으로 방해 받지 않고 놀이방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일정시간을 ‘Creative Time’으로 부여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이들 프로그램 구성과 운영을 외부 전문 기관에 맡겨 전문성을 높일 계획이다. 포스코가 창의놀이방을 개관한 것은 기존 사업을 재해석하고 새롭게 접근할 수 있는 기업의 창조적 전환능력이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구글(Google) 같은 회사도 전 직원이 자유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업무를 하는 펀(Fun)경영에서 나온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취임초기부터 창조경영을 경영철학 중 하나로 강조하고 있으며 이날도 얼굴에 Face Painting하고 직원들과 함께 직접 가상 골프 경기를 시연해 보였다.

또한 정회장은 ‘창의(創意)는 통찰(洞察)에서 나오고 통찰(洞察)은 관찰(觀察)에서 비롯됩니다’ 란 구절을 직접 쓴 서예 동판을 부착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이어령 전 문화부 장관과 ‘노는 만큼 성공한다’의 저자 김정운 명지대학교 교수가 참석했다.

*유레카 란?:  왕이 새로 만든 왕관이 진짜 순금인지를 아르키메데스에게 알아오라고 했는데 고민하던 그는 목욕탕에서 넘치는 물을 보고 성분이 다른 경우 동일한 중량이라도 부피가 다르다는 것을 생각해내고 ‘알았다’는 뜻의 ‘유레카’를 외쳤다고 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