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국내 최대 완도 정자리 황칠나무 등 6건 천연기념물 지정예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최고(最古) 수종인 완도 정자리의 황칠나무, 느티나무로는 최대급으로 확인된 장성 단전리의 느티나무를 비롯해 장흥 삼산리의 후박나무, 담양 봉안리의 은행나무, 보성 전일리의 팽나무 숲, 화순 개천산 비자나무 숲 등 모두 6건이 천연기념물로 지정될 전망이다.

10일 전남도에 따르면 문화재청은 최근 이들 6건에 대해 이처럼 식물분야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했다.

이에 따라, 이들 문화재는 30일간의 예고기간을 거친 뒤 중앙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된다.

이번에 지정·예고된 문화재는 식물분야로 노거수 4종, 수림지(樹林地) 1개소, 마을 숲 1개소이다.

도는 그동안 지방기념물로 지정해 보존 관리해 오다가 국가지정문화재 승격확대 추진계획에 따라 전남도 문화재위원회에서 재평가해 지난해 문화재청에 승격 지정신청서를 제출, 중앙문화재위원회 조사를 거쳐 이처럼 국가문화재로 가치를 평가받게 됐다.

▲완도 정자리의 황칠나무(Dendropanax morbifera Leu.)는 수령 400년으로 추정되는데 우리나라에서 지금까지 밝혀진 황칠나무 중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나무로서의 학술적 가치는 물론 황칠나무를 대표하는 학술적 가치가 있으며 효능이 뛰어나고 귀해 주로 왕실이나 황실에서 사용해 왔던 전통도료 황칠과 관련된 학술적 가치가 높다.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황칠도료의 우수성에 대해 백제 때부터 조선시대까지 많은 기록이 있으며, 신들린 나무로 인식해 마을 가까이 위치한 유용자원인데도 보존해 온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있다.

*완도군 보길면 정자리 산115-7, 전라남도 기념물 제154호, 수고 15m, 밑동둘레 1.8m, 흉고둘레 북쪽가지 0.9m, 남쪽가지 1.24m, 문화재보호구역 1필지 1256㎡(나무주위 반경 20m)

▲장성 단전리의 느티나무(Zelkova serrata Makino)는 수령 400여년으로 추정되는데 반원형의 미려한 수형에 지금까지 밝혀진 느티나무 중 가장 큰 나무로 생육상태도 아주 좋아 우리나라 느티나무를 대표할 만하다.

단전마을의 도강김씨 입향조(入鄕祖) 김충남이 임진왜란 때 순절한 형 김충로를 기념해 심은 것으로 전해지며, 마을 주민들이 ‘장군나무’라 부르며 영험한 기운을 가진 신목으로 여겨 매년 대보름에 당산제를 지내는 등 역사성과 문화적인 가치가 크다.

*장성군 북하면 단전리 291, 전라남도 기념물 제170호, 수고(樹高) 28m, 흉고둘레 10.5m, 문화재보호구역 1필지 188㎡

▲장흥 삼산리의 후박나무(Machilus thunbergii Sieb. et Zucc.)는 수령 400여년으로 추정되며 세 그루가 마치 한 그루처럼 서로 어우러져 있는 노거수들로 전체 수형이 특이하고 아름다우며, 새 가지도 잘 자라 후박나무의 대표성을 갖는 등 가치가 크다.

산서(山西)마을의 상징인 당산나무로, 쉼터로 이용되고 있으며, 1580년경 경주이씨 선조가 이곳에 들어올 때 동서남북에 나무를 심었는데 현재 남쪽에만 남아있다는 유래와 함께 마을에서 보존해 온 민속·문화적 가치가 있다.

*장흥군 관산읍 삼산리(산서마을) 324-8, 전라남도 기념물 제169호, 수고11m, 흉고둘레 3.08m,2.8m,1.98m(북→남쪽 순), 문화재 보호구역 1899㎡(4필지)

▲담양 봉안리의 은행나무(Ginkgo biloba L.)는 술지마을의 중앙에 있는 이 은행나무는 마을 외곽 네 방위에 있는 느티나무와 함께 마을을 지키는 나무로 흔치 않게 마을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수령 500년으로 추정되며 규모에서도 가슴높이 둘레가 8m로 현재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다른 은행나무(21건)에 비해 손색이 없이 크고 우뚝하다.

나라의 중대사에 이 나무가 울었다는 전설이 있으며 생활이 어려운 시기에도 도둑이 없는 등 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당산나무로 기려오면서, 휴식공간은 물론 수확한 열매는 마을 공동사업에 사용하는 등 학술적 대표성과 함께 향토 문화적 가치도 크다.

*담양군 무정면 봉안리(술지마을) 1043-3, 전라남도 기념물 제167호, 수고 15m, 흉고둘레 8m, 문화재보호구역 1필지 393㎡

▲보성 전일리의 팽나무(Celtis sinensis Pers.) 숲은 거센 바닷바람 등을 막고 마을을 비보(裨補; 도와서 모자람을 채움)하기 위해 조성된 남해안 지역의 마을숲 형태를 보여주는 사례이며, 마을의 종택(宗宅) 앞에 위치하며 대대로 마을사람들과 애환을 같이해 온 숲이다.

수령은 300~500년으로 추정되고 팽나무18주, 느티나무1주로써 구성하는 각 나무의 규모가 크고 모양이 아름다우며 생육상태 또한 노거수답지 않게 대부분 양호하게 잘 보존돼 있으며 주변의 지형과 산세에 이 숲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임진왜란 때 충무공(이순신) 막하에서 공을 세운 정경명이 충무공과의 만남을 기념해 심은 것이라는 유래가 있으며 잎의 무성함에 따라 풍년과 흉년을 예감하며 매년 당산제를 지내왔던 당산림으로 역사적 문화적 가치가 크다.

*보성군 회천면 전일리 385, 전라남도 기념물 제114호, 수고9~15m, 흉고둘레1.16~4.87m, 문화재 지정구역 799㎡(1필지)

▲화순 개천산 비자나무(Torreya nucifera Sieb. et Zucc.) 숲은 화순 개천산과 천태산 및 개천사 주변에 위치하고 있는 이 비자나무 숲은 분포면적, 분포본수, 생육상태 등이 매우 양호한 군락으로, 학술적 가치가 크며, 생장이 느린 비자나무로서는 규모와 발달정도가 우수하다.

특히, 개천사 북쪽의 비자나무 1주는 수령이 400년 정도로 추정되며, 수고 16m, 흉고둘레 3.50m에 달하고 수관폭은 18.4m에 이르는 노거수로 보존가치가 매우 크다.

*전라남도 화순군 춘양면 가동리 산151 외, 전라남도 기념물 제65호, 수고 9~16m, 흉고둘레 0.7~3.5m, 문화재 지정구역 1,079,939㎡(4필지)

앞으로 도는 새로운 문화재를 지속적으로 찾아내는 한편, 이미 도 문화재로 지정된 문화재도 재평가를 통해 단계적으로 국가지정문화재 승격지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며, 이들 문화유산을 관광과 교육의 명소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