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한-폴란드 경제공동위원회 개최 결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한-폴란드 경제공동위원회(Korea-Poland Consultations on Economic Cooperation)가 이용준 외교통상부 차관보와「마르친 코롤레츠(Marcin Korolec)」폴란드 경제부 차관보를 수석대표로 9일 외교통상부에서 개최됐다.

양측은 지난해 양국간 무역 규모가 44억불에 달하고 현재 100여개의 한국 기업이 폴란드에 진출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등 양국간 긴밀한 경제협력 관계를 평가하고, 향후 지속적인 무역 및 투자 확대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양측은 한-EU FTA가 체결되면 양국간 무역 및 투자를 한층 확대시킬 것이라는 점에 공감하고, 가능한 조속히 한-EU FTA를 체결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양측은 에너지, 건설, 방산 분야 등 양측 공통 관심 분야에서의 실질 협력을 심화시키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기후변화 대처와 에너지 다변화를 위해 추진중인 정부 정책 및 추진 목표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으며, 동 목표 달성을 위해 양국간 긴밀한 협력이 긴요하다는 데에 공감하고, 이를 위해 원전, LNG, 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산업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한-폴란드 수교 20주년을 맞은 뜻 깊은 해에 제1차 한-폴 경제공동위가 개최된 것을 환영하고 경제공동위를 양국 실질협력을 점검하고 강화해 나가는 유용한 채널로 활용키로 하는 한편, 이를 위해 동 회의를 매년 양국이 번갈아가며 개최키로 합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