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당기는 봄철요리 '낙지철판복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지철판볶음'
‘쟁기질하다 쓰러진 소도 낙지 한 마리를 솔잎에 싸서 먹이면 벌떡 일어난다’는 속언처럼 낙지는 쇠한 기력을 회복시키는 최고의 보양식이다.

두족류에 속하는 낙지는 한자어로는 석거(石距)라고 하며, 장어(章魚)·낙제(絡蹄)라고도 쓴다. 《자산어보(玆山魚譜)》에 보면, 맛이 달콤하고 회·국·포를 만들기 좋다고 했으며,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성(性)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고 했다.

몸길이 70cm, 외투막 길이 8cm이다. 몸은 가늘고 길며 외투막 길이에 비해 팔이 긴데, 특히 첫번째 팔이 길고 굵으며 수컷의 세번째 팔은 혀 모양으로 교접완이다.

몸은 몸통·머리·팔로 되어 있고 머리처럼 보이는 몸통은 달걀 모양으로 심장·간·위·장·아가미·생식기가 들어 있다. 몸통과 팔 사이에 있는 머리에 뇌가 있으며 좌우 1쌍의 눈이 붙어 있다.

머리에 붙어 있는 입처럼 보이는 깔때기로 물을 빨아들이면서 호흡한다. 8개의 팔은 머리에 붙어 있고 1∼2줄의 흡반이 있어 바위에 붙거나 갑각류나 조개를 잡아먹을 때 쓴다.

입은 팔 가운데 붙어 있는데, 날카로운 턱판이 있으며 그 속에 치설이 있다.

연안의 조간대에서 심해까지 분포하지만 얕은 바다의 돌 틈이나 진흙 속에 굴을 파고 산다. 바위틈이나 진흙에 판 굴 속에 있다가 팔을 밖으로 내어 먹이를 잡아먹는다.

간의 뒤쪽에는 먹물주머니가 있어 쫓기거나 위급할 때 먹물을 내어 주위의 물을 물들임으로써 자신을 적으로부터 보호한다. 산란기는 5∼6월이며 팔 안쪽에 알을 낳는다.

식용하며, 주낙의 미끼로 많이 쓴다. 한국(전라남·북도 해안)·일본·중국 등지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낙지의 영양성분은 굉장하다. 낙지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B2, 칼슘,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피로회복과 시력보호에 좋은 타우린성분이 매우 높다.

문어과의 해산물 중 오히려 문어보다 낙지의 타우린 성분이 34%. 낙지가 바다 생물 가운데서 대표적인 스태미나 식품으로 꼽히는 이유가 바로 타우린 성분 때문이다.

낙지에 많은 타우린 성분은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또한 낙지의 타우린 성분이 콜레스테롤을 분해하는 효과도 있어 고단백 영양식품이다.

또한 두뇌발달, 성인병 예방에 좋은 DHA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필수 아미노산도 풍부하다. 또 철분이 많아 빈혈에 효과적이고 피부미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다에서 나는 스태미나 식품의 왕자 낙지는 충남 서산, 당진을 비롯한 주로 남서해안의 개펄에서 많이 잡히는데 봄과 가을이 제철이다.

특히 요즈음 같은 봄철에 맛보는 낙지는 쫄깃쫄깃 부드럽게 씹히는 감칠맛도 그만이지만 사람 몸에 좋은 영양소 또한 최고조에 이르러 그저 식도락으로서의 맛난 음식이 아니라 보약이라고도 할 수 있다.

낙지를 먹는 방법은 샤브샤브나 철판구이, 탕, 강회 등으로 다양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볶음이 제 맛. 20년 전통의 낙지요리전문점 ‘마포미가’ 주방장 박경아(53세)실장 역시 봄철로 낙지철판볶음을 추천한다.

평생동안 낙지요리연구에만 몰두해온 박실장은 "낙지는 오징어나 주꾸미보다 씹는 맛이 연하고 푸짐 하다"며 "낙지철판볶음 맛내기 비결은 인공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서산바지락, 보리새우, 다시마, 무우, 양파, 대파 등 약 20가지 신선한 재료를 넣고 우려낸 시원한 육수에 있다"고 한다.

칼칼하게 양념장을 만들어 두었다가 그대로 단호박, 깻잎, 양배추, 느타리버섯, 팽이버섯, 떡볶이떡, 당면 등으로 조화를 이룬 낙지볶음에 쓰고 마지막에 김치, 미나리, 참기름, 참깨, 김가루 등을 넣고 밥을 볶아먹으면 그맛이 감동적이다. 노곤해지는 봄철, 입맛 당기는 낙지 요리로 기운을 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마포미가는 지하철 5호선 공덕역 6번출구로 나와 60m정도 걸어오면 공덕지구대를 지나자마자 2층 있는 낙지철판볶음 전문점이다. 

자료 : 마포미가 김혜숙사장 02-716-3331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