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두바이 인공섬 프로젝트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이 세계수준의 교량기술로 두바이 인공섬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삼성물산(이상대 사장)은 두바이의 낙힐社가 턴키(설계·시공일괄)로 발주한 팜 제벨알리(Palm Jebel Ali) 해상교량 공사를 3억5천만 달러에 단독 수주했다고 4일 밝혔다.

이 공사는 팜 제벨알리 인공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8차선 해상교량 2개소(1.2km, 1.45km)와 섬 내부를 연결하는 4차선과 6차선 해상 교량 각각 2개소(380m)등 총 연장 4.17km의 해상교량 6개소를 건설하는 공사로 공사기간은 44개월로 2010년 11월 완공예정이다.

팜 제벨알리는 달에서도 식별이 가능할 정도로 그 규모가 커서 세계 8번째 불가사의로 불리는 두바이 인공섬 프로젝트의 하나로 줄기부분과 17개의 야자수 잎, 초승달 모양의 방파제로 이뤄진 지름 7.5km 면적 2.5km의 인공섬으로 총 사업비는 30억 달러.

발주처인 낙힐(Nakheel)은 버즈두바이 발주처인 이마르(Emarr)와 함께 두바이 최대 개발업체로 팜 주메이라, 팜 데이라, 팜 제벨알리 등 야자수 모양의 인공섬 프로젝트와 세계 지도모양의 더 월드 프로젝트 등 전 세계가 주목하는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에 모두 2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사업기획 단계부터 발주처에 기본설계와 상세설계, 교량타입, 공기 산정과 최적 예산산출 등 프리콘서비스(Pre- construction Service)를 제공해 최적화 된 설계능력을 인정받았고, 세계 최고층 버즈두바이, 국내 최장 인천대교 등에서 보여준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과 공사수행 능력을 인정받아 발주처로부터 단독 초청받아 수의계약을 통해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 공사에는 국내 최장의 사장교로 최첨단 교량기술을 선보여 세계적인 기술견학 코스로 유명해진 인천대교와 세계 최초의 자정식 현수교인 영종대교 등을 통해 발전된 세계 최고 수준의 교량기술이 유감없이 발휘된다.

▲지반을 먼저 굴착하고 사전에 제작된 철근 케이지를 삽입한 뒤 콘크리트를 타설해 말뚝을 완성하는 해상 RCD 말뚝기초 시공 ▲수화열제어(수화열해석, 양생기술, 타설기술)가 핵심기술인 대용량 콘크리트 타설 기술 ▲다기능화 되어 복잡한 모양의 PC제작 기술 등이 적용돼 품질확보와 공기단축 등 공사효율을 극대화하게 한다.

삼성물산 김계호 해외영업본부장은 “한국 업체로서 세계가 주목하는 팜 제벨알리 인공섬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돼 자부심을 느낀다. 이는 세계 최고층 건물인 버즈두바이의 시공에서 보여준 삼성의 기술력에 대한 인정이라고 할 수 있다”며 “국내 교량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린다는 사명감으로 공사 수행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사업제안, 기술제공 등 소프트 역량을 바탕으로 두바이의 양대 개발업체인 이마르社로부터 세계 최고층 버즈두바이 공사를 수주한데 이어 낙힐社로부터 팜 제벨알리 교량 공사를 수주함으로써 이 지역에 확실한 수주 기반을 다지게 돼 향후 발주가 예상되는 교량, 초고층 등 핵심 상품에 대한 수주확대가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