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이고 유연한 상품 및 신기술 개발 문화 조성
현대차·기아가 상상하는 150건의 미래 기술 시나리오가 전시

현대차·기아, 글로벌 스타트업 대상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에 참가한 현대차∙기아 임직원들이 전시된 기술을 관람하고 있다.

【시사매일닷컴 최영철 기자】현대차·기아는 지난 7~11일까지 양재동 본사에서 국내외 유망 스타트업들과 신기술 실증 시연을 위한 ‘2022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Open Innovation Lounge)’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는 창의적이고 유연한 상품 및 신기술 개발 문화를 조성하고, 외부 스타트업과 기술 협력으로 고객이 원하는 기술 경험을 신속하게 차량에 적용하기 위해 2019년 시작된 개방형 혁신 상품 개발 플랫폼이다.

올해 행사에서는 ‘함께 미래를 만들다(Building Future Together)’라는 슬로건 아래 스타트업과 진행한 협업 결과물 13점과 현대차·기아가 상상하는 150건의 미래 기술 시나리오가 전시됐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위해 약 200개의 글로벌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상품 고객 만족(Customer Satisfaction) △기술 구현 가능성(Feasibility) △기술 독창성(Innovativeness)을 기준으로 평가한 후 최종 한국 2팀, 북미 7팀, 유럽 3팀, 이스라엘 1팀 등 총 13팀을 선정했다.

현대차·기아는 선정된 스타트업들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마음껏 구현할 수 있도록 비용과 차량 등을 지원했으며, 각 스타트업은 현지에서 기술과 아이디어를 실제 차량이나 모크업으로 제작해 행사에 참가했다.

스타트업들이 구현한 기술은 △PoC(Proof of Concept)존 △파트너스(Partners)존 △선행 개발(Advanced Development)존 등 세 가지 구역에 전시됐다.

‘PoC존’에서는 △주변 소음을 제거해 운전자의 목소리만 인식하는 사운드 솔루션 △사용자의 표정이나 시선을 분석해 감정을 인식하는 인공지능(AI) 시스템 △바이오센서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냄새 유형을 분석할 수 있는 디지털 후각 솔루션 △탑승자의 심박과 호흡을 탐지해 바이오리듬을 측정하는 레이더 센서 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 전시됐다.

또 △레진과 섬유를 배합해 목재와 같은 모양 및 재질의 친환경 소재 제작 기술 △특수 글라스와 센서로 공중에 홀로그램을 생성하는 기술 △AI를 활용한 3D 입체 음향 구현 기술 △이동 중인 차량에서의 드론 이륙 및 회수 시스템 등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 가운데 이동 중인 차량에서의 드론 이륙 및 회수 시스템은 △차량이 진입할 수 없는 곳으로의 물건 배송 △길이 막힐 때 전방 탐지를 통한 원인 파악 및 우회로 탐색 △긴급상황 발생 시 빠른 현장 정보 전달 등 광범위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정밀 제어를 통해 차가 달리는 중에도 드론을 날리고 회수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며, 앞으로 자율주행차 기술과 결합될 경우 편의성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공중 홀로그램 기술은 차량 2열에 홀로그램을 생성해 몰입감 있는 미디어 콘텐츠 감상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로, 손동작만으로도 영상의 확대, 스크롤 조작 등 각종 제어가 가능하다.

올해 신설된 ‘파트너스존’에서는 현대차 미국기술연구소(HATCI) 및 협력사 에스엘 등과 협업해 시제품 개발 이전에 검증을 거친 신기술들의 전시도 이뤄졌다. △어떤 재질이든 터치 인식이 가능하도록 바꾸는 초소형 초음파 센서 △신소재를 사용해 높은 정확도를 지닌 초소형 근접 센서 △더 자유로운 디자인이 가능한 투명한 면 형태의 광원 △적은 양의 전류로도 발열 가능한 전도성 페인트 등이 전시됐다.

‘선행 개발존’에서는 차량 외부에 다양한 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태양광 필름의 향상된 개발 결과를 공유해 주목받았다. 해당 기술은 2021년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통해 임직원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뒤 내부 협의를 거쳐 실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2021년에 이어 현대차·기아는 올해 전시된 기술 중 고객 관점에서 선호도 및 필요도를 높이 평가받은 기술들에 대해서 신속하게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세스 절차를 거친 뒤, 실제 차량 적용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인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 북미·유럽·중국·이스라엘·싱가포르) 및 제로원(ZER01NE, 국내)과 함께 1000여 개의 혁신적인 글로벌 스타트업들의 기술 시나리오를 검토하는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일부를 실제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기술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김제영 현대차·기아 상품본부장 전무는 “지난 4년간의 노하우로 올해 전문 기술업체와의 사전 검증 협업 체계를 새롭게 수립하는 등 선행 단계 상품 개발 체계를 강화하고 있다”며 “현대차·기아는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선도하는 기업을 목표로 글로벌 스타트업과 함께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라운지를 통해 새로운 방식에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