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는 영유아검진 월령에 따라 차수별 정한 기간 내 받아야

국가건강검진 내 영유아 검진 기간 연장 '올해 말 종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닷컴 김용환 기자】보건복지부(이하 복집부)는 국가건강검진 내 영유아검진의 기간 연장 조치를 오는 12월 31일로 종료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그간 ‘코로나19’로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는 영유아의 수검권 보장을 위해 정부는 한시적으로 기간을 연장해 건강검진을 실시해 왔다. 미수검자에 대해 다음 차수 전까지 1~2개월씩 연장해 검진을 실시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일상생활 속 방역 대응 기조 및 영유아의 월령에 맞는 검진을 적기에 실시하기 위해 연장 조치를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영유아검진은 6세 미만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이상, 시각‧청각 이상 등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 1~8차에 걸쳐 5개 분야, 24개 항목을 월령에 특화된 문진(시각‧청각 문진 포함)과 진찰, 신체 계측을 통해 실시한다.

내년 1월 1일 이후 검진하는 영유아는 해당 차수의 검진 기간 내 검진을 실시해야 하고, 기간 연장은 불가능하다. 다만, 코로나19 확진으로 검진을 받을 수 없는 영유아 또는 보호자는 아래와 같이 영유아 검진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우선, 영유아 또는 보호자가 코로나19에 확진된 경우 격리기간이 종료된 날의 다음 날부터 1개월 동안 영유아 검진 기간이 연장된다. 영유아 또는 보호자가 코로나19 확진으로 1개월 연장된 검진 기간 내 코로나19 관련 치료를 받은 경우 다음 차수 전 일까지 영유아 검진기간이 연장된다.

코로나19 확진에 따른 영유아검진 기간 연장 신청 방법은 증빙 서류는 격리대상자(성명), 격리 기간이 명시된 코로나19 확진자 격리 통지 및 확진자 조사 안내, 지역명이 표기된 양성 확인서(확진판정을 받은 후 관할 보건소가 변경된 경우) 문자 등 보건소에서 발송한 증빙자료 및 보호자 신분증을 갖추고 국민건강보험공단 관할 지사에 문자민원 접수 서비스(MO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문자민원접수서비스(모바일 팩스)는 핸드폰 문자 발송 화면에서 공단 팩스 번호를 등록하고 코로나19 확진증빙자료(보건소문자 등)를 첨부하여 문자발송 하면 공단에 검진기간 연장 신청이 접수되는 서비스이다.

이에 조신행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장은 “영유아검진은 무엇보다 월령별 검진주기에 따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며 “영유아 부모가 인지하지 못해 영유아 검진을 미수검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충분히 안내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