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안전지식, 식중독 정보 등 480개 정보 메뉴 검색 더 편리해져

식약처, ‘식품안전나라 메뉴 안내봇’ 시범서비스 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안전나라 메뉴 안내봇 탑재 화면

【시사매일 김용환 기자】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이하 식약처)는 23일부터 식품안전나라 누리집의 식품안전정보를 누구나 보다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 안내봇’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

메뉴 안내봇은 사용자가 알고 싶은 내용의 단어나 질문을 입력하면 관련된 해당 메뉴로 직접 안내해주는 ‘챗봇서비스’이며, PC나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다.

챗봇서비스는 채팅(Chating) +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채팅창을 통해 문자로 사람과 대화하듯 시뮬레이션하는 목적으로 설계된 컴퓨터 프로그램이다.

식약처에 따르면 그동안 여러 부처 등에 흩어져 있던 식품안전정보를 식품안전나라에 모았으나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없다는 국민 의견을 반영해 메뉴 안내봇을 개발했다. 식품안전나라 메뉴 수는 식품안전지식, 식중독, 건강기능식품 정보 등 480개이다. 

메뉴 안내봇은 식품안전나라 누리집 초기화면에서 우측 상단의 ‘식품안전나라 메뉴 안내봇’ 배너를 클릭하면 언제든지 챗봇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메뉴 안내봇은 식품안전나라의 메뉴 외에도 사용자가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그동안 축적된 질의응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답변하는 서비스도 시범으로 제공한다.

 참고로 식중독‧건강기능식품 등 사용자가 즐겨 찾는 메뉴 50개는 ‘주요메뉴 바로가기’를 통해 추가 질문 없이 해당 메뉴로 직접 이동할 수 있다.

식약처는 이번 메뉴 안내봇 시범운영 기간 동안 이용자 만족도 평가와 의견을 반영해 품질을 개선한 후 2022년에 정식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