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집행이사 김강립 식약처장, 향후 1년간 WHO 집행이사회에서 부의장으로 활동

한국, WHO 집행이사회 부의장국으로 선출…부의장에 김강립 식약처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시사매일 김용환 기자】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이하 복지부)는 우리나라가 제149차 세계보건기구(WHO) 집행이사회에서 집행이사회 부의장국으로 선출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이에, 2020년 보건복지부 차관으로서 집행이사(2020년~2023년)에 지명된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부의장으로서 향후 1년간 집행이사회 진행에 참여하게 된다. WHO 집행이사는 집행이사국 선정 이후 지명돼 직위 변동과 관련 없이 3년 임기 동안 집행이사로 활동하게 된다.

집행이사회 의장단 구성(의장 1명 ·부의장 5명)의 지역적 형평성을 위해 지역당 1명이 선출되며, 대한민국은 서태평양을 대표해 부의장 활동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 2020년 5월 집행이사국 선출 이후 WHO의 예산 및 주요 사업 전략 및 운영 방향을 검토하고 제안하는 등 주도적으로 기구의 운영에 참여해 우리나라의 입장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특히 이번 집행이사회에서 김강립 식약처장은 코로나19로 고생하는 사무국을 격려하며,제74차 총회 결정사항의 충실한 이행, WHO 역량 강화 및 WHO 예산의 지속가능성 확보를 촉구하는 등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최될 제149차 집행이사회는 제74차 세계보건총회 폐회 직후 개최돼 총회 결과를 공유하고 11월 열릴 세계보건총회 특별회기 등 차기 집행이사회와 총회 개최를 논의한다.

WHO 집행이사회는 총 34개 집행이사국으로 구성되며, 지난 5월 24일 개최된 세계보건총회에서 임기가 만료된 호주와 중국을 대신해 일본과 말레이시아가 서태평양의 새로운 집행이사국으로 선출됐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