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12개소에서 초급속 충전기 운영…연중무휴・24시간 가능

고속도로에서 전기차 초급속 충전 수월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최승준 기자앞으로는 고속도로에서도 전기차 초급속 충전이 수월해진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휴게소 12곳에 각각 6기씩 전기차 초급속 충전기 72기 설치를 완료, 오는 15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도로공사와 현대자동차 간 협약을 통해 구축된 초급속 충전기는 현대차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최적화해 설계됐다.

이 초급속 충전기는 아이오닉5 E-GMP 기반의 차종은 18분 내에 80% 충전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전기차도 DC콤보 타입1을 사용하면 같은 설비를 이용해 충전이 가능하다.

눈 등 악천후에도 편안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6기를 한 곳에 모은 캐노피 건축물로 설계돼 앞으로 고속도로에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이용자들의 편의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교통부는 민간공공기관과 협력해 올해 고속도로에 충전기 400기 이상을 추가해 연말까지 누적 800기 이상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 중 초급속 충전기는 100기 이상을 설치해 양적 측면뿐만 아니라 질적 측면에서도 전기차 이용자들의 고속도로 이용 편의가 대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황성규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이날 화성휴게소에서 열린 초급속 충전기 개소식에서 기존 내연차에서 친환경차로의 전환은 탄소중립의 핵심이라며, “친환경차의 원활한 보급을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 조성이 필수적으로, 이번 현대차와의 협업 모델을 바탕으로 국민 불편 해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국 고속도로에 전기차 충전기를 속도감 있게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에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는 고속도로 휴게소는 다음과 같다.

*15일 개장 : 경부선 안성휴게소(서울방향, 부산방향), 중부선 음성휴게소(통영방향), 서해안선(목포방향), 남해선 함안휴게소(부산방향)과 문산휴게소(순천방향), 무안광주선 함평나비휴게소(무안방향)

*16일 개장 : 서울양양선 내린천휴게소(서울방향), 서해안선 군산휴게소(서울방향), 경부선 칠곡휴게소(부산방향), 중부내륙선 문경휴게소(양평방향), 영동선 횡성휴게소(강릉방향)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