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부터 '특별입국절차' 전세계 모든 입국자로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시사매일 김용환 기자】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1동 영상회의실에서 정세균 본부장(국무총리) 주재로 각 중앙 부처 및 17개 시도와 함께 △신학기 개학 연기 및 대응 계획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국내 재유입 방지대책 △코로나19 집단감염 현황과 조치계획 등을 논의했다.

정세균 본부장은 이자리에서 오는 19일 0시부터 전 세계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 특별입국절차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관계부처별로 검역 강화 등에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지시했다. 또한 국민의 마스크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 중인 조치들을 검토해, 이 중 실효성 있는 조치는 전국으로 확대할 것을 당부했다.

정부는 19일 0시부터 특별입국절차 적용대상을 국내의 모든 내·외국인 입국자로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16일 기준 전체 입국자는 1만3350명, 이 중 특별입국 대상자는 2130명이었으며, 특별입국이 모든 입국자로 확대 적용되면 특별입국 대상자는 약 1만3000명 수준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전체 입국자 1만3350명 가운데 내국인 7161명과 외국인 6189명이다.

이는 최근 입국자 검역 과정에서 발생한 다수의 확진 사례와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전파 속도 등을 고려해 해외 위험요인이 국내로 재유입되는 것을 강력하게 차단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에 따라 19일 0시부터 모든 입국자는 기내에서 사전 배부한 건강상태질문서와 특별검역신고서를 작성해야 하며, 입국장 검역을 통해 발열 체크, 유증상자에 대한 검역조사 실시와 필요할 경우 진단검사를 받게 된다. 또한 국내 체류 주소와 연락처 및 자가진단 앱 설치 여부를 확인하는 등의 특별검역조사를 거쳐야 한다.

정부는 특별입국절차 확대에 더해 모든 입국자의 명단을 관할 지방자치단체로 통보해 입국 이후 14일 동안 보다 적극적인 감시체계를 적용했다.아울러 확진환자 발생 국가와 국내 유입 가능성이 높은 국가의 입국자 해외여행력을 의료기관에 지속 제공(DUR/ITS)해 지역사회에서 의심환자를 신속하게 구분해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해외 위험 요인이 국내로 유입되는 것을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특별입국절차 확대 등 국내 재유입 방지대책을 마련했다" 며 "국민께서도 지역사회 전파가 높은 수준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가로의 여행은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경기도로부터 성남시 소재 은혜의 강 교회 집단감염 발생 현황과 주요 조치사항을 보고 받고 이를 점검했다. 한편 정세균 본부장은 향후 코로나19의 확산 양상은 우리 인구의 4분의1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수도권의 방역 성공 여부에 달려있다고 강조하며,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여럿이 모이는 종교 집회와 관련해 종교계와 충분히 소통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협조를 이끌어 달라고 지시했다.

전국푸드뱅크는 관세청으로부터 지난 16일 전달 받은 몰수 마스크 1만5000여 장을 광역푸드뱅크를 통해 취약계층에게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전국푸드뱅크는 이미 관세청으로부터 몰수 마스크 4만4000여장을 무상 전달받아 광역푸드뱅크를 통해 취약 계층에 지원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