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상반기 VCM에서 시장의 룰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로의 변화 촉구
적당주의 버리고 열정적으로 도전하는 ‘위닝컬처’를 조직에 심어야

신동빈 롯데 회장 “생존 위해 게임 체인저가 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시사매일 김태훈 기자】롯데는 지난 15일, 서울 잠실에 소재한 롯데월드타워에서 ‘2020 상반기 LOTTE VCM (Value Creation Meeting)’을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사장단, BU 및 지주 임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 날 VCM의 마지막 순서로 대표이사들 앞에 선 신동빈 회장은 “오늘은 듣기 좋은 이야기를 드리지는 못할 것 같다”며 최근 롯데의 경영성과에 대한 뼈아픈 성찰과 함께 변화에 대한 의지를 촉구했다.그룹의 양대 축이라 할 수 있는 유통 부문과 화학부문의 실적이 부진할 뿐 아니라 기타 다른 부문의 성장도 둔화됨에 따른 우려를 표명한 것이다.

신 회장은 “현재와 같은 변화의 시대에 과거의 성공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며“기존의 성공 스토리와 위기 극복 사례, 관성적인 업무 등은 모두 버리고 우리 스스로 새로운 시장의 판을 짜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되자”고 강조했다.

신 회장은 “현재의 경제상황은 과거 우리가 극복했던 외환위기,글로벌 금융위기와는 완전히 다르다”며 “저성장이 뉴 노멀이된 지금,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면 지속 성장이 아니라 기업의 생존이 어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글로벌 경제 둔화,국가간 패권 다툼,지정학적 리스크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고령화,저출산,양극화,환경문제의 심각화 등 전 사업부문에서 패러다임 시프트(Paradigm Shift)가 일어나고 있다”고 언급하며 “살아 남기 위해서는 우물 안 개구리가 되어서는 안된다.우리 스스로 기존의 틀을 깨고 시장의 룰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과거의 성공 방식에 매달리거나 현재의 상태에 안주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우리 그룹은 많은 사업 분야에서 업계 1위의 위치를 차지하고 성장해왔지만,오늘날도 그러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의구심이 든다”며“적당주의에 젖어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변화를 위해서는 직원 간 소통이 자유로운 유연한 조직문화를 정립하고 직원들에게 변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심어주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데 아직까지 미흡한 점이 있는 것 같다”며 “모든 직원들이 ‘변화를 반드시 이뤄내겠다’, ‘목표를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열정과 끈기로 도전해 나가는 위닝컬처(Winning Culture)가 조직 내에 자리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지난해 말 진행된 대규모 임원인사에 대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여 미래에 대비하기 위해 젊은 리더들을 전진 배치한 것”이라며 이 자리에 모인 대표이사들에게 빠르게 대응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신동빈 회장은 모든 사업부문의 수익성과 미래 성장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기반한 자원 배분과 투자를 진행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시대에 뒤떨어진 부분이 있다면 전략 재검토를 빠르게 진행하는 한편, 미래를 위한 투자는 과감하게 진행해 달라고 당부했다.

신 회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위축되지 말고 미래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전해 달라”며 대표이사들에 대한 당부를 마무리했다.

한편, 롯데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상반기 VCM은 모든 계열사가 모여 그룹의 새해 목표 및 중장기 성장전략을 공유하는 자리로, 하반기 VCM은 사업군별로 모여 각 사 현안 및 중기 전략을 발표하고 향후 성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운영하고 있다.

이번 2020 상반기 VCM에서는 2020년 경제 전망, 2019년 그룹사 성과 리뷰 및 중기 계획등이 공유됐다. 또한 롯데의 D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추진하고 있는 주요 계열사의 실무 임원들이 함께 모여 롯데 DT 추진의 현주소와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는 토크콘서트도 마련됐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