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챠플레이, 2020년 1분기에 HDR10+ 적용 콘텐츠 출시 예정
삼성전자, HDR10+ 생태계 확대를 위한 다양한 협업 진행
모바일, OTT, 영화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90여개 회원사 확보
HDR10+ 적용 콘텐츠 1500개 넘어

삼성전자-왓챠, 차세대 영상 표준기술 ‘HDR10+ 협력 나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김태훈 기자】삼성전자는 국내 인기 VOD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왓챠(WATCHA)’와 함께 차세대 영상 표준 기술인 ‘HDR10+’가 적용된 콘텐츠를 확산한다

HDR10+는 각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해 영상의 입체감을 높여 주고 정확한 색 표현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완벽한 화질 경험을 제공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HDR 기술 발전과 생태계 확대를 위해 2017년에 파나소닉, 20세기폭스와 함께 HDR10+ 연합을 결성했으며, 올 10월 말 기준 90개가 넘는 회원사를 확보했다.

초기에는 회원사가 TV 제조사 위주였으나 △샤오미, 오포 등 모바일 회사 △아마존, 라쿠텐 TV 등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워너 브라더스, 20세기폭스 등의 영화사같이 하드웨어는 물론 콘텐츠까지 다양한 분야의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10 시리즈를 필두로 해 모바일 부문에서도 HDR10+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접근성이 대폭 향상됐다. 현재 HDR10+ 콘텐츠는 1500여 편에 이른다.

HDR10+ 인증·로고 운영 프로그램은 △기술·테스트 상세 사양 공유 △인증 로고와 사용 가이드 제공 △제3자 공인 테스트 기관을 통한 기기 인증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로고와 기술 사용료는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이태현 왓챠 CTO는 “삼성전자와의 HDR10+ 협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현실감 있고 색감이 풍부한 영상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내년 1분기에 ‘왓챠플레이(WATCHA PLAY)’에서HDR10+ 가 적용된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효건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최근 HDR이 초고화질 영상에서 핵심적인 요소로 부각되면서, 왓챠 같은 스트리밍 업체와의 협력이 중요하다” 며 “HDR 표준 주도권을 강화해 글로벌 TV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