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소상공인 위한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 TF' 발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이호준 기자】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규제개선 과제 등을 발굴·논의하는 전담 테스크포스(TF)를 발촉했다.

금융위는 22일 오전 미래에셋센터원 회의실에서 금융위 금융혁신기획단장을 주재로 금융데이터정책과, 금감원 핀테크 혁신실, 신용정보평가실, 금융업계, 핀테크업계, P2P업계, 플랫폼 업계, 신용보증기금, 박재성 전 경희대 교수, 박재성 중소기업연구원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자별 공급망 금융 서비스 제공 행태, 향후 전담 팀 운영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날 금융위는 '핀테크 기반 공급망 금융 활성화 전담 TF'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개최하고 전담 팀은 금융위, 금감원과 공급망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금융회사 및 핀테크 기업 등과 학계 전문가로 구성했다.

공급망 금융(Supply Chain Finance)은 물품 등을 생산하고 대기업 등에 공급하는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운전자금 조달을 위한 금융서비스를 말한다. 운전자금은 기업이 임금, 이자 지불 등 일상적 경영 활동에 필요한 자금을 뜻한다.

대기업과 하청·납품업체간의 자금거래를 원활하게 하는 전자어음 할인,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등이 활용되며 대기업이 제공한 어음 및 매출채권을 담보로해여 금융권에서 자금을 조기에 융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핀테크 형태로는 P2P 플랫폼 또는 빅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금융채널 또는 기술을 활용해 소상공인 운전자금 조달을 지원한다. P2P 플랫폼을 통해 모집된 다수의 투자자가 소상공인 등의 다양한 어음 및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형태이며 다수의 투자자가 위험을 분산함으로써 대기업 발행 어음 등이 아니더라도, 어음이나 채권을 유동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달부터 연말까지 TF를 운영해 규제 개선을 논의하고 P2P 금융플랫폼을 통한 어음·채권 유동화, 비금융사업자의 빅데이터 분석, 연계영업 등을 어렵게 하는 금융규제 확인한다.

금융위는 "금융관련 법령상 규제 뿐 아니라 보수적 금융관행에 따라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저해할 수 있는 내규 등까지 꼼꼼히 점검할 방침"이라며 "이달 출범한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규제혁신 전담팀의 논의와도 유기적으로 연계해 규제개선을 검토할 예정이고. 전담팀 논의 결과 등을 토대로 핀테크를 활용한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