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국가경쟁력 두 단계 상승…'세계 13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현대상선

【시사매일 김태훈 기자】한국이 올해 세계경제포럼(WEF)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지난해보다 2단계 상승한 13위를 차지했다.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는 세계경제포럼 2019년 국가경쟁력 평가에서 한국의 국가 종합순위는 평가대상 141개국 가운데 지난해보다 2계단 상승한 13위를 기록해 주요 선진국 수준의 국가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9일 밝혔다. 2017년 17위를 차지한 후 2년만에 4단계나 상승해 13위를 차지한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동아시아-태평양 국가 17개국 중 싱가폴이 1위를 차지했고 한국은 5위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6개국 중 10위를 기록했다. 30-50클럽 중에서는 일본, 미국, 독일, 영국은 하락했으나, 프랑스, 이태리와 함께 상승해 7개국 중 5위를 차지했다. 

세계경제포럼은 "삶의 질 제고와 빈곤 극복으로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성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최근 둔화 추세인 생산성(productivity) 향상 노력이 중요하다" 며 "인프라, 인적자본, 연구개발(R&D) 등에 대한 공공투자와 같은 적극적인 확장적 재정정책이 요구되며 구조개혁을 통한 보완이 중요하고, 창의성(creativity) 향상을 위해서는 기술발전 및 혁신이 인적자본 개발, 사회통합, 노동시장 기능 회복 등과 병행할 필요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에 대해서는 "ICT부문을 이끄는 글로벌 리더이며 세계 최고수준의 거시경제 안정성, 혁신역량 등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며 "다만, 도전하는 기업가정신 고양, 국내경쟁 촉진 및 노동시장의 이중구조와 경직성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앞으로도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거시경제의 안정적 관리와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우수분야에서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이라며 "혁신플랫폼 투자, 신산업 육성 등 혁신성장을 가속화해 시장의 효율성과 경제 전반의 혁신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사회적 대타협을 토대로 규제혁신, 노동시장 개혁 등을 지속 추진해 경제 체질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