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전국 10개 혁신도시 2019년 상반기 투자유치 활성화 추진실적 발표
혁신도시 내 입주기업 총 1017개사로 지난해 4분기(693) 대비 46.8% 증가
수도권 지역에서 이전한 투자유치 입주기업 17개 업체
‘MOU 체결 21개 업체, 기업방문 5개 업체, 간담회 3회, 투자유치설명회 6회
7월부터 혁신도시 입주 기업과 연구소 등에 임차료 등 지원 확대

혁신도시 이전기업 혜택 대폭 확대....17개사 이전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국토교통부

【시사매일 홍석기 기자】올해 상반기 수도권 지역에서 혁신도시로 총 17개 업체가 이전했다. 입주기업은 총 1017개사로 지난해 4분기 693개사 보다 324개사 늘어 46.8%나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성과는 지난해 8월 ‘혁신도시 기업입주 활성화 방안’ 발표 이후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와 10개 혁신도시의 꾸준한 노력의 결과이다. 이전한 지역을 살펴보면 △광주·전남 9개사 △경북 3개사 △경남 3개사 △부산 1개사 △강원 1개사 등이다.

국토부는 올해 상반기 10개 혁신도시의 투자유치 활성화 추진실적을 조사해 발표했다. 또한 기업이전과는 별개로 혁신도시 상반기 투자유치 활성화 추진실적을 살펴보면 이전을 위한 21개 업체와 MOU체결, 유망 중소기업 5개사를 방문해 혁신도시 투자유치를 이끌었으며, 53개 기업이 참여한 혁신도시 투자유치 활성화 간담회, 928개 기업과 함께 투자유치 설명회를 6회 개최했다.

혁신도시 상반기 주요성과는 혁신도시 내 입주기업은 총 1017개사로 지난해 4분기 693개사보다 46.8%나 증가해, 혁신도시별로는 경남, 광주·전남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부산, 대구, 충북, 경북 등도 전반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부 혁신도시산업과 박진열 과장은 “호수에서 헤엄치는 오리를 보면 얼핏 평온한 듯 보이지만, 물밑에서 아주 치열하게 발을 움직이듯, 전국 혁신도시 활성화를 위해 중앙과 지방의 활발한 추진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며 “앞으로 혁신도시 시즌2의 성공을 위해 지역특화산업 발전이 중요한 만큼, 산업지원 확대를 위해 타 부처 특구지정 및 각종 공모사업을 측면에서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올해 7월부터 혁신도시에 입주하는 기업과 연구소 등에는 임차료 또는 부지매입비 이자비용을 지원하는 가이드라인을 조정하여, 그동안 산학연클러스터 부지에 입주하는 기업에만 지원하던 임차료 등 지원을 이전공공기관 연관산업의 경우 혁신도시 전체로 확대하고, 연차별 차감하여 지원하던 방식을 차감없이 3년간 최대 80%까지 지원하고, 또한 유망기업의 투자촉진을 위해 부지매입 뿐만 아니라, 건축에 소요되는 대출금 이자의 최대 80%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