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강원대·충북대·전북대병원 신규 지정

보건부, 발달장애인 치료 거점병원 4곳 신규 지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김용환 기자】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이하 보건부)는 발달장애인의 체계적인 의료이용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행동문제에 대한 전문적 치료를 위해 인하대학교병원, 강원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 전북대학교병원 등을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로 지정한다고 17일 밝혔다.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는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24조에 따라 지난 2016년 한양대병원과 양산부산대학교병원이 처음 지정돼 운영중이다.

지난해 9월 부처합동으로 발표한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대책’에 따라, 발달장애인의 의료접근성을 제고하고 필요한 행동문제 치료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기 위해 기존에 지정된 서울과 부산을 제외한 지역에 추가로 지정됐다.

거점병원에는 진료 조정자(코디네이터)를 둬 발달장애인이 병원을 이용하기 쉽도록 안내하는 것은 물론,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치과 등 필요한 진료부서 간 협진을 용이하게 돕는다.

행동발달증진센터는 자해·공격 등 행동문제를 보이는 발달장애인에 대하여 행동치료 지원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라 응용행동분석(ABA) 등 근거에 기반한 치료를 제공한다.

응용행동분석(Applied Behavior Analysis)은 문제 환경의 개선, 억제, 긍정행동지지, 대안 행동 교육 등으로 구성되며 특히 자폐성장애 치료에 효과적인 행동치료 기법이다.

이번 지정은 해당 병원의 발달장애인 의료이용 현황 및 발달장애 관련 전문인력 현황, 유관 진료과목 간 협진계획의 체계성 및 중증 행동문제 개입에 대한 치료계획의 구체성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해 이뤄졌다.

보건부에 따르면 인하대병원은 수도권 유입인구가 많아 지리적 접근성이 좋고, 소아과, 재활의학과, 치과 외래가 근접해 협진이 용이하다. 강원대병원은 의료인력의 발달장애인 진료와 연구에 관한 역량이 뛰어나며, 어린이병원을 중심으로 중증 행동문제에 대한 치료와 지역사회 내 자원과 연계한다는 계획이 구체적이다.

충북병원은 발달장애인의 중증의 행동문제에 대한 치료를 소아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의 진료서비스와 긴밀하게 연계하는 계획을 제시했으며, 치료인력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육 계획을 상세하게 제시했다. 전북대병원은 전문의 수련 프로그램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진료 및 연구 역량을 향상시키고 있으며, 어린이병원을 운영하여 협진이 용이하다.

새로 지정된 4개 병원은 행동치료 전문가 등 인력을 확보하고, 치료실·관찰실 등 행동발달증진센터 운영에 필요한 시설을 구비해 올해 하반기에 개소할 예정이다. 한편, 발달장애인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중증의 행동문제 치료 서비스가 확대되도록 6월 말에 재공고해 2개소를 추가적으로 지정할 계획이다.

보건부 박능후 장관은 “발달장애인 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를 통하여 발달장애인의 건강 관리가 쉽고 원활해지고, 행동문제를 치료함으로써 안정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어 박 장관은 “발달장애인이 도움이 필요한 대상으로만 머무르지 않고, 지역사회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수 있도록 복지와 의료 등 다양한 방면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