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데이터, 핀테크·기업에 개방…금융분야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이호준 기자】금융당국이 오는 4일부터 양질의 데이터를 핀테크, 학계, 일반기업 등에 개방해 지원하는 '금융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을 시작한다.

금융위원회는 3일 신용정보원 등과 함께 '금융 빅데이터 인프라' 행사를 개최하고 안전한 데이터 활용과 디지털 경쟁·혁신을 위한 '금융분야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작년 3월에 발표한 금융분야 데이터활용 및 정보보호 종합방안의 세부추진방안으로 마련된 것이다. 이번 행사에 국회에서는 민병두 의원(정무위원장), 유동수 의원(정무위 민주당 간사), 유의동 의원(정무위 바른미래당 간사)이 참석했고, 그밖에 정부 관계부처(행안부, 과기정통부), 유관기관, 금융권, 산업계, 핀테크 관계자 등 약 500명이 참석했다.

이날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초연결 사회 흐름 속에 디지털 경쟁 촉진의 필요성과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금융분야 데이터 인프라 구축 방향’을 제시하면서 "이제는 모두의 힘과 지혜를 모아 “데이터 혁신의 급류 속에서 함께 노를 저어 앞으로 나갈 때" 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 신용정보원과 금융보안원은 금융분야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운영의 세부방안을 발표했다.

신용정보원은 금융권에 축적된 양질의 데이터를 핀테크, 학계, 일반기업 등에 개방해 혁신적인 시도를 지원하는 '금융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에 대해 발표했고, 금융보안원은 빅데이터의 원활한 유통·결합 등을 위한 '금융분야 데이터 거래소', '데이터 전문기관'의 구축·운영 방안과 함께 발표했다. 

발표 이후, 금융분야 빅데이터 활성화와 인프라 운영 방향에 대한 민간부문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금융권에서는 현대카드, 보험개발원, ICT와 기업에서는 네이버, SKT, 핀테크(레이니스트,마인즈&컴퍼니), 학계에는 최경진 가천대 교수 등이 참여해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분야 빅데이터 인프라'를 착실히 구축해 나감으로써 데이터 경제 3법의 시행에 미리 대비함과 동시에, 금융권 뿐만 아니라, 창업·핀테크 기업, 유통·통신 등 일반기업, 학계, 일반 연구자 분들까지도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부 정책의 효과를 신속히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신용정보법'을 비롯한 데이터 경제 3법이 이달 국회에서 논의·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