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최선 다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이호준 기자】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오는 8일 예고된 총파업 이전에 임금∙단체협약을 타결하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해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또한, 노사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파업이 진행될 경우를 대비해서는 고객 불편이 최소화되는 방향으로 대고객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지난 2일부터 휴일인 6일까지 매일 노동조합과의 교섭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임단협 타결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다. 총파업 하루를 앞둔 7일 오전에도 대표자 교섭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총파업 상황에 대비한 컨틴전시플랜 수립 및 종합상황실을 운영 중이다. 파업이 진행되더라도 전 영업점을 정상 운영할 계획이며, 일부 영업점의 정상 운영이 어려울 경우에는 지역별로 거점점포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KB스타뱅킹, 인터넷뱅킹, 리브 등의 비대면 채널은 파업에 상관없이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금융서비스를 모바일이나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국의 ATM기 역시 정상적으로 운영해 오프라인 채널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KB를 아껴주시고 사랑해주는 고객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고객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날(7일) 오후 3시경 허인 KB국민은행장은 사내방송을 통해 전 임직원에게 노조 총파업과 관련한 담화문을 발표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 담화문 전문]

직원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

사랑하는 직원 여러분, 은행장 허 인입니다.

무엇보다 먼저 지난 2018년 한해 동안 최선을 다해 함께 노력해주신 여러분의 헌신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총파업 하루 전인 오늘, 저는 누구보다 무거운 마음으로 여러분 앞에 서게되어 매우 가슴이 아픕니다. 수많은 안타까운 목소리들을 저 또한 KB국민은행 가족의 한 사람으로서 듣고 또 들었습니다.

혹시나 극적인 타결 소식이 있지는 않을까 마음 졸이셨을 여러분의 얼굴이 떠오를 때면, 은행장으로서 누구보다 더한 좌절감과 마주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저는 지금의이 갈등이 대화가 아닌, 파업이라는 최후의 수단을 통해서 풀어야만 하는 문제인가에 대해서는 강하게 그건 아니라고 믿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바램을 잘 알고 있기에 은행은 최선의 합의를 이끌어 내기 위한 ‘대화’에 만전을 기해왔습니다. 우리 스스로 파업이라는 ‘파국의 길’을 걷는 것만큼은 피해야 한다는 간절함으로 대화의 불씨를 이어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것만이 우리가 모시는 고객을 위한 길이면서 직원 여러분을 지킬 수 있는 길이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그러한 노력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KB 가족 여러분,

저는 오늘 이 자리를 빌려은행의 입장을 다시 한번 간략히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은행은 기존 P/S방식이 아닌 ‘타행 사례를 고려한 합리적인 수준’의 보로금 지급을 이미 지난 12월에 제안한 바 있습니다. 이후에도 더 나은 방안을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한 결과, 페이밴드 논의 시작 및 임금피크 진입시기 일치와 함께 최종적으로 보로금에 시간외수당을 더한 300%를 제안하였습니다.

페이밴드는 노동조합과 앞으로 시간을 두고 논의해 나갈 것입니다. 다만, 페이밴드가 직원의 급여를 줄이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페이밴드확대를 제안했던 이유는 그 동안 여러분들도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신 ‘소홀한 업무태도’로 동료직원의 근로의욕까지 꺾고 있는’ 일부 극소수의 분들을 염두에 둔 ‘최소한의 조치’입니다.

대다수의 직원 여러분들은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명확히 강조 드립니다.

셋째, L0직원 분들의 대우 개선에 대해서도 전향적인 논의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은행은 L0직원의 승격 인원, 승격 비율, 승격 기준등에서 꾸준히 개선해 왔고, 근무경력 인정 범위도 36개월에서 최대 60개월까지 확대한 바 있습니다. 은행은 이러한 관심과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약속 드립니다.

마지막은 임금피크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 KB는 임금피크 대상 직원 수가 경쟁은행보다 월등히 높은 상황입니다. 또한 부점장과 팀원/팀장급 직원의 임금피크 진입 시기 불일치로 일어나는 조직 내의 갈등은 우려할 수준입니다. 따라서 임금피크 제도의 합리적인 개선은 고령화 시대와 곧 다가올 정년연장에 대비하는 등 KB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랑하는 KB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는 내부의 ‘반목과 갈등’으로 날로 거세지는 고객님의 질타와 싸늘해져만 가는 여론의 시선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우리 스스로 우리의 ‘일터’를저버리고 소홀히 한다면 고객의 실망과그에 따른 사회적 파장은상상 이상의고통으로 우리에게 되돌아올 것입니다.

파업으로 인해우리의 고객이 경쟁은행의 품으로 돌아서게된다면, 이번 파업이 진정우리 모두를 위한 유일한 길이었다고 자신할 수 있겠습니까? KB의 역사에는노사간의 대화와 신뢰로 이루어낸 수 많은 성공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후배들에게 물려줘야 할‘자랑스러운 일터’를 훼손하는 일은 결코 일어나게 해서는 안됩니다.

사랑하는 KB 가족 여러분,

고객님을 실망시키고, 다시 찾은 1등 은행의 자부심을 우리 스스로 실추시키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진정으로 은행과 직원을 위해 고민하고 노력하는 사람이 과연 누구일까요? KB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는 노와 사가 따로 있을 수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한 배를 탄 공동 운명체이기 때문입니다. 대화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용기와 결단만이 지금의 혼란 속에서 KB를 지키고,우리의 소중한 일터를 바로 세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지혜로운 선택을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