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필리핀과 '칼라타간 태양광 발전소 지분 인수' 서명
한전, 50MW 규모 필리핀 칼라타간 태양광발전소 지분 인수
동남아 신재생에너지 시장서 경쟁력 높이는 교두보 기대

한전, 필리핀 재생에너지 시장 최초 진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갑 한전사장(왼쪽에서 네 번째), 레안드로 레비스테 솔라필리핀 사장(왼쪽에서 여섯 번째),알폰소 쿠시 필리핀 에너지부장관(왼쪽에서 일곱 번째)등이 서명식후 기념촬영하는 모습

【시사매일 최영철 기자】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종갑)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오후 5시 필리핀 마닐라에서 필리핀 최대의 태양광발전사업자인 솔라필리핀과 '칼라타간(Calatagan) 태양광 발전소 지분 인수 서명식'을 갖고 향후 추가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김종갑 사장, 알폰소 쿠시(Alfonso Cusi) 필리핀 에너지부 장관, 레안드로 레비스테(Leandro Leviste) 솔라필리핀 사장 등 양국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한전은 솔라필리핀이 칼라타간 지역에서 운영 중인 5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지분 38%를 인수하면서, 필리핀 국영송전공사와 장기 전력판매계약을 맺고 이를 통해 향후 18년간 총 3180억 원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했다.

한전이 필리핀 전력사업에 진출한 것은, 말라야 발전소, 일리한 발전소, 나가 발전소, 세부 발전소 운영에 이어 다섯 번째인데 신재생 에너지 발전사업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김종갑 사장은 서명식에서 “앞으로 한국전력의 동남아 신재생에너지 시장경쟁력이 한층 높아지길 기대한다” 면서 ”향후 한국전력은 기존 화력발전사업과 더불어 신재생에너지 사업, 스마트전력망사업을 아우르는 ‘종합 발전 사업자’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어 김 사장은 알폰소 쿠시 필리핀 에너지부 장관과 별도로 환담을 갖고 한전이 필리핀에서 추진 중인 화력발전, 스마트전력망,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배전전압 승압 등의 사업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한전은 현재 미국, 중국, 일본, 요르단 4개국에서 1466MW의 풍력과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앞으로 한국전력은 전 세계에서 신재생에너지 사업 확대에 앞장서면서 우리나라의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에도 계속 힘을 실어 나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