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은 국가로부터 받는 서비스의 대가”‥재정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삶의 질을 높이는 국가투자…국유지 활용, 도심숲 조성 등 런던, 도쿄 등 벤치마킹해야
암호화폐, 조속한 정의 확립 후 양성화 및 세금 부과해야

박영선 의원, SOC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시사매일 이호준 기자】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서울 구로을)이 21일 열린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부 SOC 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국민들 내는 세금은 국가로부터 받는 서비스의 대가다”라며 “국가 역시 국민에게 해주는 서비스라는 컨셉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재정 정책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촉구했다.

이 날 질의에서 박 의원은 “과거 8·90년대 성장시대의 도로, 다리를 놓는 SOC투자와는 다른 정책이 필요하다”며 “발상의 전환을 통해 국유지에 숲과 공원을 만들거나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재정확장정책을 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고형권 기재부 1차관도 “정부 역시 같은 인식을 갖고 있다” 라며 “여가 건강 활동과 지역 활력을 높이기 위한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에 7조 원 이상 재원을 투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박 의원은 도쿄의 경우, 잃어버린 20년을 되찾아오는 성장동력을 찾는데, 도쿄를 쾌적한 도시로 만드는 사업에 국가재정을 투입한 사례가 있고 런던 역시 마찬가지 사례가 있었다며 이들 도시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삶의 질을 높이는’ 국가투자 패러다임 전환을 통한 재정 확장 정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또한 이날 회의에서 박영선 의원은 암호화폐와 관련해 정부가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과세근거 마련 및 정부의 정책 방향을 밝힐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고형권 1차관은 “정부가 아직 (암호화 화폐에 대한) 정의를 내리지 않았다”고 밝히자, 박 의원은 “이미 세계의 투자은행들이 암호화폐에 대한 투자를 시작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가 세금부과를 할 수 없다면, 각종 증여자산들이 이쪽으로 쏠릴 것”이라며 “이미 과세규정을 마련한 미 연방 국세청이나 일본, 싱가포르 등을 벤치마킹해서 조속히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