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어떤 음식을 어떻게 먹느냐가 중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이 다가오는 시기가 되면 사람들은 다이어트 열풍에 휩싸이곤 한다. 다들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는 등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를 하지만 생각대로 되지 않아 실망하고 마는 경우가 많은 것이 바로 다이어트일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살을 빼려고 할 때 우선적으로 식사량을 줄이는데 치중을 할 것이나 식이요법에서 식사량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바로 칼로리와 조리방법이다. 어떠한 음식을 어떠한 방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것일까?

◈효율적인 음식 섭취법

▷다이어트시의 육류 섭취는 칼로리가 낮은 닭고기로 대신하자. 닭고기도 껍질을 벗겨내고 조리해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또한 같은 종류의 고기라도 지방이 많이 붙어 있는 부위가 있으므로 가능한 붉은 살코기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며 만일 지방이 많은 부위를 조리할 때는 지방을 떼어버리고 조리하도록 한다.

▷어패류는 저칼로리, 고단백질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나 종류에 따라서 육류와 비슷하게 지방이 많은 것도 있으므로 방심하는 것은 금물이다. 생선은 일반적으로 등쪽에 단백질 비율이 높고 배쪽에는 지방이 많다.

음식을 만들 때 그 부분을 없애고 조리하는 것만으로도 칼로리를 훨씬 줄일 수 있고 가자미, 대구, 넙치 등의 흰살생선이나 오징어, 문어, 새우, 게, 조개류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꽁치, 갈치, 삼치, 청어, 정어리, 임연수어 등의 생선은 육류보다도 칼로리가 높은 것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음식을 조리할 때 칼로리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저 칼로리 음식으로 조리하려면 기름에 튀기거나 볶는 방법 외에 굽거나 삶는 방식의 조리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이 때 주 재료도 버섯, 콩, 해초류 등 저칼로리 식품을 선택하면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과일은 많이 먹어도 괜찮다고 하지만, 알고 보면 과일도 칼로리가 높은 편이다.

물론 과일이 다른 음식물에 비해 칼로리가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바나나 세 개, 포도 세 송이가 밥 한공기의 칼로리와 같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과일도 많이 먹을 경우 살이 찌게 마련이다. 따라서 디저트로 나오는 과일도 배부르게 먹는 것은 좋지 않다.

그 외에도 지나친 양념의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드레싱의 경우 역시 식초,겨자,레몬등을 이용한 저칼로리 드레싱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분별 있는 다이어트는 미용을 위함 뿐 아니라 건강 자체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살을 빼는데 있어 체계적인 치료를 받는 것도 효과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 해도 본인의 의지와 노력이다. 식습관의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은 무엇보다도 개인적인 노력에 달려있으므로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스스로를 위해 바꾸어 나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다가올 여름을 대비해, 혹은 자신의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지금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은 나의 식사법, 그리고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의지가 준비 되었는가가 아닐까?


언론문의처 : JOINSM 홍보팀 홍준석 팀장 , 02)511-0885 , 010-8974-8228 , hiimjune@joinsm.co.kr

출처 : 명옥헌한의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