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그룹, 베트남을 교두보로 동남아 네트워크 강화

미래에셋생명, 베트남 프레보아생명과 통합법인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오른쪽 두 번째), 김재식 미래에셋생명 대표이사 (오른쪽 네 번째), 파트리샤 라코스트 프레보아그룹 회장 (오른쪽 끝)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사매일 이호준 기자】미래에셋생명은 지난 11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프레보아 베트남 생명(이하 프레보아생명)과 통합법인인 미래에셋프레보아생명의 출범식을 가졌다. 지난해 7월, 1조1000억 동(한화 약 517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통해 미래에셋생명이 프레보아생명 지분 50%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지분매매계약을 체결한 지 10개월 만이다. 미래에셋생명은 최대출자자로서 경영에 참여한다.

프레보아생명은 베트남 현지 생명보험업계 10위 규모 회사로 수입보험료 성장률이 최근 4년간 1위를 기록하는 등 발전 가능성이 높은 보험사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베트남 대형은행 중 하나인 NCB은행과 단독 제휴를 맺는 등 총 7개 은행과 연계한 방카슈랑스 영업에 집중하고 있어 자국 경제성장에 비례해 특화된 성장동력을 갖춘 것으로 분석된다. 미래에셋생명의 투자에 힘입어 미래에셋프레보아생명은 자본금 1000억 원 규모의 탄탄한 재무구조를 갖춘 회사로 출범한다.

미래에셋대우,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캐피탈에 이어 미래에셋생명까지 주요 계열사가 모두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면서 미래에셋의 동남아 전진기지로 베트남이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지난 2006년 국내 운용업계 최초로 베트남에 사무소를 설립하며 중국, 홍콩 등 중화권 네트워크에 이어 동남아 지역 교두보를 구축했다. 지난 2월에는 베트남투자공사와 공동으로 베트남 현지 운용사인 ‘틴팟(Tin Phat)’을 인수해 합작 법인을 출범하며 베트남 시장의 확고한 주도권을 확보했다.

미래에셋대우 역시 지난 2007년 국내 증권사 최초로 베트남에 진출한 이후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며 지난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한 국내 증권사 중 가장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 현지에서 영업 활동을 하는 74개 증권사 중 자본금 기준으로는 3위에 올랐다.

지난 3월,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이 미래에셋대우 홍콩 글로벌 회장으로 취임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사업을 진두지휘하는 상황에서 베트남 시장은 미래에셋의 동남아 네트워크 강화의 거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박현주 미래에셋 회장은 출범식에서 “미래에셋은 베트남은 물론 아시아, 유럽 등 국제 시장에서 차별화된 비즈니스와 장기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우량자산을 제공하는 글로벌 금융그룹의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래에셋은 앞으로 베트남 투자청(SCIC), 베트남 최대 운용사인 비나 캐피탈(Vina Capital) 등 관련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