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 전국 10개 시·도 26개 스포츠클럽 선정·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청소년·여성·노인 등 다양한 세대가 함께 하며, 생활체육·학교체육·엘리트체육의 매개체가 되는 선진국형 스포츠 시스템인 ‘스포츠클럽’ 사업이 확대·시행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지난 3월 19일 ‘김해 동부 스포츠클럽’ 등 전국 10개 시·도에 걸쳐 26개 스포츠클럽을 1차 선정하고 25억 8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하는 「2008년 스포츠클럽 육성 지원 계획」을 발표하였다.

스포츠클럽은 새정부 체육분야 국정과제로 지정되어 현재 성인 남성 위주의 생활체육 동호인 형태에 어린이·청소년·여성·노인 등 스포츠 소외계층을 적극 유입하여 ‘누구나 스포츠를’ 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게 되며, 상호 연계성이 부족한 생활체육·학교체육·엘리트체육을 스포츠클럽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3분야 간의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체육계 성폭력, 학생선수의 학습권 침해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선진형 체육시스템의 발판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이번에 선정된 스포츠클럽은 작년 11월부터 전국 시·도로부터 지원 신청을 받아 최종 선정되었으며, 정부의 스포츠클럽 모델을 지역에 보급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정부에서는 이를 위해 스포츠클럽에 지도자 인건비, 스포츠용품 구입비, 체육시설 이용비, 리그 운영비 등 클럽 활동경비의 일부를 지원한다.

정부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정기적·체계적 운동 실시 및 운동습관 형성이 스포츠클럽의 정착을 위한 가장 핵심적 요소라고 보고 학교와 지역의 스포츠클럽이 상호 연계·발전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각 지역별로 스포츠클럽 관계자 워크숍을 실시하며, 스포츠클럽의 활동을 홍보하여 스포츠클럽에 대한 국민적 인식을 확대하고, 스포츠클럽의 설치 및 운영에 관련된 법제도를 개선하여 스포츠클럽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