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도대교 복원사업 이어 부산지역 두번째 대규모 사회공헌

롯데그룹, 부산 오페라하우스 건립에 1000억 원 기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김태훈 기자】롯데그룹은 부산이 세계적인 해양관광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오페라하우스 건설을 위해 1000억 원을 기부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날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열린 행사에 부산광역시 서병수 시장, 롯데그룹 사회공헌위원회 소진세 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 오페라하우스 건립 기금 1000억 원의 기부 전달식을 가졌다.

부산 오페라하우스는 북항 재개발 구역내 부지 2만9542㎡에 지하 2층, 지상 5층, 전체 면적 5만1617㎡로 1800석 규모의 대극장과 300석 규모의 소극장 등을 갖춘 동남권 최대 규모의 극공연전문공연장으로 2021년 완공 예정이다.

이번 롯데의 기부는 부산 오페라하우스 총사업비 2500억 원 중 1000억 원을 출연한 것으로 부산 영도대교 복원 개통에 공사비 전액인 1100억 원을 기부한데 이어 부산지역에 펼치는 두번째 대규모 공헌사업이다.

부산 오페라하우스가 완공되면 북항 재개발 지역 수변친수 공간에 국제 크루즈터미널, 부산역환승센터 등과 연계한 교통요지라는 입지적 특성을 살려 국내 관광객, 크루즈관광객 등을 유치할 수 있는 국제 해양관광의 거점시설로 시민의 자부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부산광역시 서병수 시장은 “시민이 즐겨찾는 복합문화공간이자 시민의 자부심이 될 부산 오페라하우스를 최고의 시설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 새로운 관광수요를 창출하고 지역 예술인들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롯데는 지난 2013년 부산영도대교복원개통에도공사비전액인 1100억 원을 기부한 바 있다. 영도대교의 경우, 근현대사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감안해 롯데의 지원으로 40여년 만의 도개 기능을 회복해 재개통하게 됐고, 이후 부산시민 뿐만아니라,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관광명소로 거듭나 성공적인 지역 공헌사례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결정에는 영도다리 근처 광복동에서 젊은 시절 일본에 진출해 사업을 하겠다는 꿈을 키운 신격호 총괄회장의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고 알려져 있다. 신 총괄회장이 부산시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는 만큼, 부산시민들이 강한 애착을 갖고 있는 영도대교 복원 사업 등을 적극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롯데그룹 소진세 사회공헌위원장은 “부산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차원에서 오페라하우스 건립에 동참하게 됐다”며 “세계적 수준의 오페라하우스가 건립되어 지역의 문화예술 발전을 돕는 것은 물론 부산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명소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