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경영硏, 2017년 반려동물 양육 실태 조사 발표

국내서 반려동물 기르는 가구 전체 가구의 30.9%…590만 가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김자영 기자】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소장 조경엽)는 4일 '2017 반려동물 양육 실태 조사'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시장 전반적 사항과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행태를 집중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KB국민카드 이용자 중 전국에 거주하는 15세 이상 남녀 3000명(각 1500명씩)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3일~26일 4일 간 진행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는 전체 가구의 30.9%, 약 590만 가구로 추정 △반려동물 중 개를 기르는 경우 82.5%, 좋아하는 개 품종 Top3는 말티즈, 푸들, 시추 순 △가족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은 높으나 펫티켓(주)은 미성숙한 상황 △반려동물 대상 월 지출 규모는 5~10만 원 미만, 지출이 가장 큰 부분은 사료·간식비 △향후 양육가구 약 40% 증가 전망에 따라 의료·미용 및 서비스시장 성장 예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KB금융은 본 조사를 통해 급증하는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니즈를 파악했고, 그룹 상품 역량을 결집한 ‘KB 펫코노미 상품 패키지’를 7월 중 출시 할 예정이다.

‘펫코노미’는 반려동물을 의미하는 ‘펫’과 경제를 뜻하는 ‘이코노미’의 합성어로 반려동물 양육가구가 필요로 하는 맞춤형 종합 금융서비스 제공 및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금융 생태계 조성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KB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패키지를 시작으로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다양한 니즈에 따른 보험 상품 등 맞춤형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반려동물 양육가구를 위한 대표 금융회사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