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미디어, 2017 인터넷 이용자 조사 보고서 발간

전연령층 80%, 인터넷 생중계 시청 경험…남성 89.6% 차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김태훈 기자】최근 연령층과 상관없이 인터넷 생중계 서비스 플랫폼이 증가하고 모바일을 통한 접근성이 강화되면서 인터넷 생중계 시청 경험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KT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대표이사 정기호)는 16일 국내 인터넷·모바일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17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나스미디어에 따르면 ‘동영상 시청자의 79.5%가 최근 1년 이내 인터넷 생중계 시청’을 이번 보고서의 특징으로 꼽았으며, 인터넷 생중계 서비스 플랫폼이 증가하고 모바일을 통한 접근성이 강화되면서 전연령층에서 인터넷 생중계 시청 경험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남성(89.6%)의 시청 경험이 여성(68.3%) 대비 높게 나타났다.

생중계로 시청한 콘텐츠 종류는 2016년 전반적인 이슈가 반영되면서 뉴스 생중계가 52.6%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스포츠(46.7%), 정치인(31.8%), 개인 방송(BJ) 생중계(27%) 순이었다.

다만 생중계 시청 콘텐츠는 연령별로 차이를 보였다. 10대는 △개인 방송(BJ) △게임/e-스포츠 △연예인 개인 방송을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한 반면 30대 이상의 연령층에서는 △뉴스 △스포츠 △정치인의 생중계 방송을 주로 시청한다고 응답했다.

생중계를 시청한 채널에 대해서는 유튜브(57.1%)> 네이버(44.9%) > 페이스북(28.1%) > V LIVE(26.8%) > 아프리카TV(25.2%) 순으로 응답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선호하는 10대는 유튜브(73.3%)와 아프리카TV(37.%)에서 생중계를 시청하는 비율이 평균 이상으로 높았으나, 뉴스나 스포츠 생중계를 즐겨 시청하는 중·장년층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의 이용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나스미디어 허진영 미디어 전략실장은“2017년은 생중계 플랫폼 사업자 및 콘텐츠 제공자들이콘텐츠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인터넷 생중계가 단순히 TV의 물리적 한계를 대체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이용자의 콘텐츠 욕구를 충족시키는 핵심 서비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