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8개 전체 공종 단가 현실화…전기 대비 평균 2% 상승

올해부터 100억 이상 건설공사에 '표준시장단가' 적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홍석기 기자】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가 지난해 30일 공사비산정기준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 1일부터 적용되는 건설공사 공사비 산정 기준(표준시장단가 및 표준품셈)을 개정·공표했다.

건설공사 표준시장단가는 전체 1968개 공종으로 이뤄져 있으며 지난 2015년 3월부터 5차례에 걸친 단가 현실화 과정을 통해 1968개 전체 공종에 대한 단가를 개정했다.

이번에 공표된 표준시장단가는 전기 대비 단가 상승률이 평균 2.01%가 상승하며 총액으로는 0.44%의 상승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이 된다.

지난 2015년 3월부터 도입된 표준시장단가는 그동안 단가 현실화를 위해 작년까지는 100억 원 이상 300억 원 미만 건설공사에 대해 한시적으로 적용이 유예 됐으나 올해부터는 100억 원 이상의 모든 건설공사에 전면적으로 시행된다.

건설공사 표준품셈은 건설기술 향상과 건설 현장의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전체 2337개 품셈항목 중 228항목을 정비해 건설공사의 품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정했다.

토목 분야는 콘크리트포장 공사에서 대형장비를 반영하는 등 건설장비 조합을 현장 적용 실태와 일치하도록 개정하고, 콘크리트 포장 표층 두께 기준 개정 사항 및 가드레일 설치공사에 대한 다양한 설계 기준을 반영했다.

또 건축 분야는 공동주택의 경우에는 저층, 일반층, 상층 등 높이에 따라 상이하게 적용되는 작업 능률을 반영해 알루미늄폼·갱폼 등의 거푸집을 층수에 따라 차등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건설 현장의 현실을 최대한 반영했다.

한편 이번 개정으로 국가 및 지자체 등 발주처와 건설업계의 공사비 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공고된 2017년 적용 건설공사비 산정 기준은 국토교통부 누리집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누리집에서 열람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