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이슈] 박영선 "미르·K스포츠에 기부한 기업들 정작 자가운영 공익재단엔 한푼도 기부 안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김태훈 기자】최근 불거진 미르·K스포츠재단에 거액의 기부금을 낸 국내 대기업들이 공익재단 전수 조사 한 결과 정작 자신들이 운영중인 공익재단에는 한 푼도 기부 안한 기업들이 많았다는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제기됐다.

5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구로구 을)이 미르와 케이스포츠재단에 기부금을 출연한 기업들의 공익재단 결산공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두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기업들이 정작 자신들이 운영중인 공익재단에는 한 푼도 기부를 안하거나 굳이 계열 공익재단들을 놔두고 두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날 박영선 의원에 따르면 미르재단과 케이스포츠재단에 45억 원을 기부한 롯데의 경우 롯데장학재단, 롯데삼동복지재단, 롯데복지재단 3곳의 2015년 전체 기부금은 4000만 원에 불과했으나 정작 본인들 재단은 외면한 채 두 재단에 거액을 기부했다.

이와 관련해 25억 원을 기부한 한화를 비롯해 17억 원을 기부한 KT, 11억 원의 두산, 10억 원을 기부한 대한항공의 경우도 지난해 본인들이 운영중인 재단에는 기부하지 않고 두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박영선 의원은 지적했다.

또 박 의원은 삼성의 경우 9곳의 공익재단을 운영중임에도 삼성생명과 삼성화재는 계열 공익법인에는 기부하지 않고 두 재단에 각각 55억 원과 54억 원을 출연했으며, 2곳의 공익재단을 운영중인 SK의 경우도 계열 공익 재단에 기부하지 않고 두 재단에 SK텔레콤과 SK종합화학이 각각 21억5000만 원씩 기부했다고 밝혔다.

6곳의 공익재단을 운영중인 LG와 4곳을 운영중인 현대자동차도 마찬가지로 두 재단에 각 30억 원, 21억 원을 기부했다.

또한, 두 재단에 거액을 기부한 기업들의 2015년 당기순이익을 확인한 결과 절반이 전년대비 당기순이익이 감소하거나 연속 적자인 것으로 드러났다.

60억을 기부한 삼성전자의 경우 전년대비 당기순이익이 약 2조3000억 원이 감소했으며, 28억 원을 기부한 호텔롯데 면세점의 경우 당기순이익이 1132억 원 감소, 대한항공과 두산중공업의 경우 각각 4076억 원, 4511억 원 순손실로 연속 적자였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박 의원은 제기했다.

이에 박영선 의원은 “정작 자기들이 운영중인 공익재단에는 기부하지 않고 회사가 어려운 상황인 기업들이 전경련 말 한마디에 두 재단에 거액을 기부했다는 것은 정권의 눈치를 본 강제모금에 의한 것이 아니고서는 불가능한 일”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두 재단의 설립 의혹에 대한 문제제기에 대해 비방과 폭로라고 치부해서는 안되며, 비정상적인 거액의 모금행위가 누구에 의해 어디까지 개입되어 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