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가 충치 키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무자년 새해가 밝았지만 현재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의 스트레스는 나날이 증가되고 있다. 얼마 전 입시전쟁을 치렀던 수험생, 예비 입시 생들의 스트레스는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이렇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상황에 놓인 수험생과 샐러리맨들은 만성 어깨통증과 손저림, 편두통 등 각 종 만성질환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게 현실. 그렇다면 성인 10대 질환 중에서도 가장 빈번한 질환 중 하나인 충치. 과연 이 충치와 스트레스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스트레스 많이 받는 환경이 충치를 부른다

스트레스로 인한 심리적 상태와 충치의 관계를 푸는 열쇠는 바로 ‘입 안의 침’ 이다. 사람들은 긴장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서 입안이 바싹 바싹 타는 경험을 흔히 할 수 있는데, 이렇게 심리적 긴장으로 불안도가 높아지면 자율신경계와 내분비계가 영향을 받아 아드레날린 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고 근육이 긴장되면서 침의 분비량이 심할 경우 80%까지 줄어든다.

이때 침속에 충치를 유발하는 세균을 억제시키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침의 분비가 줄어든다는 것은 곧 세균의 활동력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하며, 그만큼 충치의 위험에 더 많이 노출된다는 뜻이다. 하지만 스트레스로 인한 충치 질환에 노출되어 있어도 평소에 칫솔질만 잘 한다면 충분한 예방효과 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잦은 야근, 회식, 출장, 불규칙한 식사 등으로 양치질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미비하다 보면 직장인들은 충치 질환을 키우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할 것.

▼스트레스와 치주질환

네모치과병원 최용석 원장은 “치통을 호소하는 분들 중, 최근에 신경을 썼더니 이가 들뜨고 아프고 잇몸이 부어서 씹지를 못하겠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스트레스와 연관이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와 잇몸질환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심리적 긴장상태에서는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항체 생산이 저하되므로 저항력이 약해져 치주염이 악화된다. 또한 아드레날린은 치은혈관을 수축시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 대사 산물의 배출이 나빠져서 잇몸조직에 영향을 준다. 한편으로는 침의 분비가 적어지면 세균의 증식이 왕성하고 프라그(치태)가 많이 생기므로 잇몸질환의 원인이 되며, 스트레스가 심할 경우, 호르몬분비가 면역력을 저하시켜 세균감염의 가능성이 커지고 프라그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에 치주질환을 일으키기에 적합한 조건을 만들게 되는 것. 최용석 원장은 “기존에 치주질환이 있다면 증세를 더욱 악화시키게 되는데 치주질환이 악화되면 또다른 치과질환으로 고통받고 치료비용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므로 잇몸질환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스트레스와 턱관절 질환

입을 빌리거나 다물 때, 턱을 움직일 때, 또는 음식물을 씹을 때 귀 앞 부위인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사람은 전체인구 3-4명 중에 1명 꼴이나 되며 통증 때문에 입을 크게 벌리거나 다물지 못하는 턱관절 장애로 치료 받아야 할 사람은 전체 인구의 5-7% 정도로 보고되고 있다. 귀 바로 앞쪽에 있는 턱관절부분의 통증을 수반하는 만성질환을 턱관절 질환이라고 하는데, 윗니, 아랫니가 잘 맞지 않거나, 윗니 아랫니를 서로 물고 있는 습관, 이갈이, 자세불량, 스트레스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다. 턱관절 기능장애는 턱관절 자체에 문제가 있거나 일종의 근육통으로 근육의 과도한 긴장에 의해 관절 기능에 이상이 있는 경우인데, 증상은 관절과 그 주변의 통증, 턱을 움직일 때 귀에서 소리가 나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거나, 입을 벌리고 다물 때 비뚤어지는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특히 수험생과 시간에 쫓기는 정신근로자에게 스트레스가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치아를 꼭 물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 턱관절 질환 예방 생활수칙

평소에 딱딱한 음식을 아무렇지 않게 씹지 않는다.
턱에서 소리내면서 장난치지 않는다.
통증이 있을 때에는 바로 전문치과에 방문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는다.
따뜻한 수건으로 찜질하여 턱을 유연하게 한다.
하품이나 일부러 입을크게 벌려 보는 것을 하지 않는다.

도움말 네모치과병원(www.nemodent.com) 최용석 원장


네모치과병원 소개

네모치과병원은 '반듯함'이라는 진료철학이 곧 네모라는 네이밍이 되고, CI 가 되고 진료 서비스가 되었습니다. 이를 지켜나가기는 정말 쉽지 않으며 특히나 격변하는 의료시장 속에서 이를 지키며 사업화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Vision을 토대로 모든 의료진과 서비스인들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있으며, 나아가 전국구 네트워크 병원으로서 '더 좋은 치과서비스를 더 많은 환자들에게~!" 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하여 경영과 의료, 서비스와 디자인 등을 접목시켜 나아가고 있습니다.

언론문의처 : 임보영 이사 limbo38@nemodent.com

출처 : 네모치과병원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