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후 통증 관리와 요독성소양증 치료 신약

종근당, 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CKD-943 미국 임상 2상 완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안선근 기자】종근당(대표 김영주)은 최근 미국 바이오벤처 기업인 카라쎄라퓨틱스(Cara Therapeutics)와 공동개발중인 수술후 통증관리와 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CKD-943의 미국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혈액투석 환자의 요독성 소양증에 대한 효과 및 투여량을 결정하는 실험으로 카라쎄라퓨틱스사가 진행해 왔다. 2014년 8월부터 약 12개월 동안 89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을 실시한 결과 요독성 소양증에 의한 가려움증을 완화 시키는데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종근당은 지난 2012년 카라쎄라퓨틱스와 CKD-943의 국내 독점개발 및 판매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고 개발을 진행 해 왔으며 내년에는 요독성 소양증 치료에 대한 임상 3상을 실시할 예정이다.

CKD-943은 통증을 완화하는 카파 아편 수용체(Kappa opioid receptor)를 자극시켜 우수한 통증억제 효과를 보이는 새로운 작용기전의 약물이다.

호흡억제, 구토 등중추성 부작용의 위험이 없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에 대해 기존 마약성 진통제의 사용량을 대폭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약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혈액투석 환자의 70% 이상이 겪는 요독성 소양증에도 치료 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약물 없이 대증요법에 의지하고 있는 요독성 소양증 치료제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종근당 관계자는 “CKD-943의 도입 및 개발은 기존의 판권 확보와는 달리 약물의 개발 단계부터 국내 상업화까지 종근당이 모두 참여 한다는데 큰 의미가 있는 약물” 이라며 “향후 다국적 임상으로 확대해 CKD-943을 혁신신약으로 개발하는 데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종근당은 오는 2016년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CKD-506의 해외 임상 1상과 헌팅턴병 치료제 CKD-504의 전임상 진입을 준비하는 등 글로벌 신약개발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