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는 거짓 역사수업 논란"

심재철 의원, '교육현장의 선동·편향수업 사례발표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김홍중 기자】"세뇌교육 진행중, 선생님좀 어떻게 해주십시오" 학생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안양동안을)이 주최하고 블루유니온 산하 선동·편향수업 신고센터가 주관하는 '교육현장의 선동·편향수업 사례발표회' 26일 오후 1시 30분부터 4시까지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문제가 정국의 주요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교과서뿐만 아니라 공교육 현장에서 정치적으로 편향된 수업이 실제로 이뤄지고 있는 사례를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통해 생생하게 알리게 된다. 선동·편향수업 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만 3년 동안 468건에 달했다.

최근 선동·편향수업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내용을 통해 언론에 알려진 것으로는 이승만 전 대통령을 세월호 선장과 비교하는가 하면, 북한이 남한보다 훨씬 잘 산다고 수업 중에 소개한 사례도 있었고, 6.25전쟁이 사실상 북침이라고 SNS를 통해 학생들에게 가르치거나, 5.18 민주와운동 당시의 잔인한 동영상을 수업 중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들에게 보여줘 아이들이 큰 충격을 받은 신고 사례도 있었다. 정치적 편향수업의 단골 사례는 전현직 특정 대통령들에 대한 욕설과 비하였다.

전국 시·도교육청에 접수된 민원 통계에 따르면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불만 가운데 30%는 ‘교사의 정치편향’이라는 결과도 있었다. 그러나 심 의원과 신고센터측에서는 이 통계가 실제 학생들이 경험하는 불만보다 훨씬 적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학생들이 교사로부터 받을지도 모르는 불이익 때문에 교육청 신고를 꺼린다는 것이다.

신고내용을 통해 확인한 내용을 보면 학생들이 해당 학교나 교육청에 민원을 제기하지 않은 이유로서 신상노출을 가장 큰 이유로 들었다.

한 학생은 “교육청에 민원을 올렸다가 신상을 털려서(신원이 노출되어) 선생님들한테 불려가거나 협박을 당했다는 글을 인터넷 등에서 많이 봤다”며 “내가 사는 곳은 지역이 좁아 교육청 직원과 선생님들이 다 친하다. 그래서 선뜻 신고하기 꺼려진다”고 답했다.

또 다른 학생은 “일단 선생님에게 찍히면 수행평가 점수에 손해를 볼 수 있다”며 “해당 교육청에 신고해도 처벌도 안 할 것 같아서 신고하지 않는다”고 했다.

권유미 블루유니온 대표는 “이러한 현상에 대해서 특정 교육기구나 교사 전체가 문제 있는 듯 매도되는 것은 잘못이지만, 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동안 학생들의 권리를 무시하고 교사들의 권리만을 주장하지는 않았는가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심재철 의원도 “적어도 공교육현장에서 가르치는 교과서와 수업은 역사학자들 대다수가 동의하는 역사로 채워져야 하고, 올바로 정립된 역사관을 바탕으로 한 연후에야 학생들이 사고의 폭을 제대로 넓혀갈 수 있다”며 “불이익을 감수하고 용기를 내 왜곡된 교육현장을 사회에 알린 어린 학생들의 바람이 수업 정상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국회가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