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체질 여성은 평균 3.3㎏, 양 체질 여성은 2.3㎏ 감량

음양 체질에 맞는 음식 섭취 후 8주만에 2.8㎏ 감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안선근 기자】칼로리를 대폭 줄이는 다이어트보다 각자의 체질에 맞춘 다이어트가 체중감량에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동서대 식품영양학과 홍경희 교수팀이 비만 여성 52명을 대상으로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와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이 연구결과(열량 제한식과 체질식에 따른 비만 여성의 체중감량 효과)은 ‘한국식품영양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홍 교수팀은 비만 여성 16명에게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하도록 했다. 36명에 대해선 양(陽) 체질과 음(陰) 체질로 나눈 뒤(각각 18명) 각자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권고했다.

이 연구에서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한 여성은 8주 뒤 체중이 평균 1.1㎏ 감량됐다.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를 한 여성의 체중은 같은 기간 평균 2.8㎏ 줄었다.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가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에 비해 2.5배의 체중 감량 효과를 준 셈이다.

홍 교수팀은 논문에서 “음 체질 여성은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 실시 8주 뒤 체중이 평균 3.3㎏ 줄어, 같은 기간에 2.3㎏ 감소하는 데 그친 양 체질 여성에 비해 감량 효과가 높았다”고 기술했다.

여기서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는 칼로리를 평소보다 매일 300∼400㎉씩 적게 먹으면서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는 음양오행설(陰陽五行說)에 근거해 각자의 체질을 나눈 뒤 음 체질인 사람에겐 양의 성질을 가진 식품, 양 체질인 사람에겐 음의 성질을 지닌 식품을 섭취하게 하는 일종의 한방 다이어트 방법이며, 하루 칼로리 섭취량을 제한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음 체질인 사람은 내성적·논리적이고 하체 발달형이다. 또 손발이 차갑고 소화기관이 약하며 대개 따뜻한 음식을 선호한다. 밀가루·돼지고기·고등어 등과는 ‘궁합’이 맞지 않아 이런 음식 섭취 뒤 소화불량·메스꺼움을 자주 호소한다.

양 체질의 소유자는 대체로 활달하다. 상체 발달형이고 신장(콩팥) 기능이 약한 것이 특징이다. 인삼·찬 우유·닭고기 등 섭취 뒤 소화가 잘 안 되고 열이 나면 양 체질일 가능성이 높다.

홍 교수팀이 비교한 두 다이어트 방법은 칼로리 섭취량에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의 경우 대상자의 하루 평균 칼로리 섭취량이 다이어트 시작 전 2061㎉에서 1588㎉(뒤)로 17%가량 줄었다.

반면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의 경우 대상자의 1일 평균 칼로리 섭취량이 다이어트 시작 전 1680㎉에서 1811㎉(뒤)로 오히려 7% 늘었다.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를 하면 배고픔 없이도 체중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한 여성에서 칼로리는 물론 지방·단백질·탄수화물 등 주요 영양소와 비타민·미네랄의 섭취가 줄어든 것이 확인됐다. 반대로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를 한 여성은 탄수화물·식이섬유·칼슘·철분·비타민A·비타민C 등 건강에 유익한 영양소의 섭취량이 다이어트 전보다 늘어났다.

홍 교수팀은 논문에서 “음 체질의 여성의 경우 체질 맞춤형 다이어트 개시 뒤 양성 식품인 감자와 버섯의 섭취가 늘었고, 음성 식품인 콩의 섭취는 줄었다”며 “양 체질의 여성에선 콩 섭취가 증가하고 매운 맛 나는 양념(대부분 양성 식품)의 섭취는 감소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