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비 7일내 지급…메디칼론 이자율 추가 인하

메르스 확산에 의료기관 진료비 7일내 지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안선근 기자】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는 중동호흡기질환(메르스) 발생으로 인한 의료기관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청구된 요양급여 비용을 조기 지급키로 했다.

20일 복지부에 따르면 메르스 환자 확진 또는 경유한 병원의 경우 다른 환자들이 감염의 우려로 방문을 기피하거나, 휴원 등의 조치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메르스 관련 병원 이외의 의료기관과 약국까지 환자 감소로 경영상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병원 경영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정부는 메르스 상황 종료 시까지 모든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요양 진료비 청구 후 7일(공휴일 제외) 이내에 요양 진료비의 대부분(95%)을 조기 지급키로 결정했다.

통상적으로, 의료기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정보통신망을 통해 진료비를 청구하면 심사 후 진료비용 지급까지 22일 이상이 소요됐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급여비 채권을 양도받은 금융기관이 시중 금리보다 낮은 금리로 운영자금을 대출해 주는 현행 요양기관 금융대출(메디칼론)에 대해 이자율을 추가 인하하고 특례한도를 부여해 오는 25일부터 9월말까지 확대 시행한다.

보험공단은 IBK기업은행과 업무협약을 통해 메디칼론 기존고객 및 신규고객을 대상으로 체결일로부터 3개월간 지원을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신규고객의 약정금액은 총 3000억 원 규모로 조성됐으며, 각 의료기관의 대출한도(연간 요양급여비용 발생금액)에도 불구하고 병·의원은 3억 원, 약국은 1억5000만 원까지 특례한도를 부여하고, 적용금리에서 1%p 감면된 수준의 대출금리를 적용키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