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의료기관서 많은 환자 발견

메르스 확진자 14명 '1명 또 사망'… 총 64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안선근 기자】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7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검사결과 양성으로 확인된 14명(이중 사망 1건)의 확진자가 추가로 더 늘어났고 이중 1명이 사망해 환자 수는 총 64명이라고 밝히고, 이번 확진자 모두 병원내에서 감염된 것으로 추정했다.

관리대책본부에 따르면 이 중 10명의 환자는, 14번째 환자와 관련해 지난달 27일~29일 사이에 D의료기관에서 노출돼 발열 등 증상이 있어 실시한 메르스 유전자 검사에서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또한 3명의 환자는 B의료기관에서 동일 병동에 입원했던 경우이며,나머지 1명의 환자는 F의료기관에서 16번 환자와 동일 병실을 사용한 경우이다.

한편, 이번에 14명의 양성 확진자가 발견된 것은 D의료기관에서 시작된 유행이 진행되면서 많은 환자가 감염이 된 것이라고 관리대책본부는 설명했다.

또한 대책본부는 D의료기관에서 전파는 14번째 환자에 의해 시작됐는데, 14번째 환자는 지난달 21일 처음 증상이 나타났고, 보통 체내 바이러스 양이 많은 시기인 증상 발현 후 5~7일째에 해당하는 지난달 27일~29일 사이에 D의료기관 응급실에 내원했다.

당시 D의료기관 응급실에 있던 환자나 의료진들이 14번째 환자의 바이러스에 노출돼 현재 감영자 수는 총 17명으로 이 중 2명은 이 기관 종사다.

반면, 최초 환자로부터 B의료기관 내 다른 환자 및 의료진에게 원내감염의 형태로 전파되는 1차 유행은, 정체 내지는 감소 추세를 보여왔으며, 기타 다른 의료기관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산발적 발생 양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B의료기관에서의 유행은 전체 36건이며 이중 최초 환자인 1번으로부터 직접 전파된 경우는 28건, 추가 전파로 추정되는 경우는 8건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D의료기관에서의 메르스 유행은, 검사가 진행되면서 향후 계속 발견될 것으로 예상된다" 며 "주말을 넘기면서 정체되거나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예상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