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용 칼럼>-①만족도 높은 중고차 고르기
<양대용 칼럼>-①만족도 높은 중고차 고르기
  • 양대용 자동차 평가사
  • 승인 2014.03.23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누군가에게 차를 판매한다는 것은 사실은...굉장히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 차로 인해... 그 누군가의 미래가 달라질수도 있기 때문이다.

◇차량선정의 중요성

우선 차를 구입하려는 마음이 단순한 충동구매는 아닌지, 선정한 차량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지,구입후 유지할 능력은 되는지 생각해야 한다.

아무리 차가 좋아도 자신과 맞지 않는다면 애물단지로 전락한다. 자동차는 오늘 샀다가 바로 내일 되팔더라도 수십에서 수백만원의 손해가 발생한다.

적어도 1년이상 보유할 계획이 있을때 구입하는게 좋다. 집 다음으로 큰 금액을 투자하는 자동차구입이므로 차량선정은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차량검색

매장으로 무조건 나갈것이 아니라 우선 인터넷으로 마음에 드는 차량을 찾아보시는것이 좋다.이때 다른차보다 지나치게 싼 가격으로 광고하는 차는 허위매물이므로 주의하셔야 한다.

고객을 매장에 나오도록 유인하는 매물로 고객이 막상 찾아가면 방금 매물이 팔렸으므로 다른 매물을 보여주겠다는 판매방식인데 중고차시장의 고질적인 병폐다.

마음에 드는 차량을 발견하면 판매자에게 연락해 차량등록증과 성능점검기록부를 팩스 등으로 받아보고 최초등록일·배기량·모델·사고여부 등이 광고내용과 틀림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보험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카히스토리를 열람해 침수·전손·렌트이력이나 소유주변경횟수 자차로 보험수리했다면 그 금액으로 사고정도를 가늠해볼수도 있다.

◇차량확인

차량확인은 맑고 밝은날 방문하는것이 좋다.비가오거나 습한날은 차량소음이 사라지고 내·외관을 살피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외관을 살피면서 기스나 찌그러짐만 찾으려는 분들이 많은데 부분도색을 했던 차량의 경우 다른패널과 색상이 다르지 않은지도 염두에 두시길 바란다.

실내에서 보이지 않던 곳이 햇빛에 비스듬히 보면 색상차이가 확연히 눈에 띄는 차들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엔진룸을 보면서 각종오일들의 상태와 누유여부를 확인한다.가솔린차량의 엔진오일 상태는 색상으로 구분이 되지만 디젤차량의 엔진오일은 교환후 한두번만 운행해도 검정색으로 변해버리기때문에 에어크리너의 오염상태나 손끝에 한방울 떨어뜨려 문질러봐서 미끈거리지 않고 끈적거리는 느낌이 난다면 교환시기로 봐도 된다.

미션오일의 상태는 색상으로만 보는데 옅은 선홍색이 정상상태이고 ▷갈색 ▷검은색으로 변한다. 차종에 따라 미션오일게이지가 없는 차량도 있다.

기타 브레이크오일이나 파워오일은 누유여부나 양이 충분한지만 체크하셔도 충분하다.실내에 앉아서 엔진시동을 건후 작동가능한 모든 전기장치을 가동하고 엔진의 진동치와 소리들 들어본다.

장시간 주차 돼 있던 차량들은 초기에 엔진소리가 좀 거칠게 들릴수 있는데 한참이 지났음에도 엔진소리가 거칠거나 RPM이 불안정하다면 정비가 필요한 차량이다.

네비가 있다면 터치가 제대로 되는지 살펴보고 최근목적지 등을 살펴보면 주로 운행했던 지역도 짐작해볼수 있다. 특히 썬루프가 있는 차량의 경우 주변에 누수의 흔적이 있는지 반드시 살피고 실제로 여러번 열고 닫아보시길 바란다.

고장시 수리가 까다롭고 수리비용도 고가인 경우가 많이 있다. CD플레이어의 고장도 반드시 살피셔야 한다.아예 차를 보러갈때는 CD를 한장 챙겨 가는것도 좋을듯 싶다.

DVD도 마찬가지다.차후에 고장발견시 보증수리 받기도 어려운 부분이며 직접수리하려면 높은 비용과 수고를 감수해야 하는 부분이다.

소모품중에서 가장 눈여겨 볼 부분으로는 타이어다. 차를 아끼는 사람이 가장 많이 신경을 쓰는 부분이기도 하다. 세심하게 살펴보고 보도블럭 등에 찢기거나 훼손된 부분이 있는지 꼭 살펴봐야 한다.

마지막으로 판매자와 동승해 시운전을 해보자. 가속·제동·주행성능을 직접 느껴보면서 엔진과 미션의 성능을 체크하면서 진동치나 하체 잡소리는 없는지 보고, 특히 계기판의 주행거리가 정상적으로 올라가는지 반드시 체크하도록 한다.

시운전을 하고 들어오는 길에 판매자가 거래하는 카센터에 입고해 하체를 확인하고 오일누유가 있는지까지 체크할수 있다면 좋을듯 싶다.

◇계약하기

정식딜러인지 사원증이나 명함을 받아 확인한후 계약서를 작성해야 한다.성능점검기록부는 가급적 원본을 확인하기 바란다. 간혹 성능기록부 사본으로 사고흔적을 지운후 다시 복사해서 고객에게 안내하는 악의적인 딜러들도 있다.

자동차등록증에 "상품용"이라고 돼 있으면 이전소유주의 압류나 저당 등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아무리 좋은 중고자동차라도 구입하고나서는 내차로 만드는 과정이 필요하다. 각종오일종류나 브레이크패드,타이어 등을 자세히 다시한번 점검하고 필요시 교환해 주는것도 좋다. 상쾌하게 실내크리닝 하는것도 좋은생각 이다.

끝으로,좋은딜러를 만나야 좋은차를 가져가실수 있다.좋은차를 찾기보다 좋은딜러를 찾아야 하고.좋은 딜러를 만나 좋은차 구입하길 바란다. [www.ydyca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