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호칼럼-청소년리더가 그 빛나는 미래의 꿈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ECHANGHO SPEECH COLLEGE 이창호박사
 작금에 학교나 사회 또는 가정에서 우리는 긍정적 표현이든지 아니면 부정적인 자기주장이던지 여러 형태의 스피치를 해야 할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 중 일부는 대중연설, 스피치, 토론, 보고, 연구발표, 인터뷰 등 비교적 형식을 갖춘 말이며, 일부는 스피치와 같이 형식을 요하지 않는 말이다.

이런 스피치 상황 전반에서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발표하고 또 듣는 이들로부터 공감적 경청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성공적인 문화시민이 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이처럼 자기표현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스피치의 준비과정 및 실행과정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청소년리더는 다양한 스피치 상황의 개별적 특성을 말하고 이 특성에 맞는 긍정적 자기표현이 인정되어야 한다.

청소년이 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논의하고 있는 주제 중의 하나는‘효과적인 청소년 리더십(leadership)의 비결’이다. 효과적인 청소년 리더는 어떠한 특성을 갖고 있고 어떠한 행동을 하는가에 관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지만, 불행하게도 이러한 문제에 대한 만족할 만한 답변은 아직 없는 것이 사실이다.

어떤 상황에서 청소년 리더는 생활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반면, 다른 상황에서는 리더로 인해 큰 성공을 거두기도 하고 쓰라린 실패를 맛보기도 한다. 또래끼리는 효과적인 리더가 다른 또래에 가서는 실패하기도 하지만, 어떤 리더는 어느 또래에 있든지 성공하기도 한다.

리더십에 관해 많은 논의가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에 관해 완벽한 설명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리더십에 관한 연구를 계속 해야만 하는 이유는 첫째로는, 실재적으로 청소년 리더십은 미래의 리더이기에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둘째는, 청소년 리더십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리더십 효과성(leadership effectiveness)에 영향을 미치는 데 성공했기 때문이다. 셋째로는, 구성원이 추구하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개인과 그들 개인으로 이루어진 집단의 협조가 필요한데, 이러한 협조를 조정하고 설득하며, 이를 또래의 성과에 연결시키는 필수적 관계 요인이 청소년 리더십이기 때문이다.

리더십 권위자 스톡딜의 연구에 의한 리더의 주요 특성요인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신체적 특성(physical characteristics)은 리더십의 지위를 누리는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를 점유할 수 있으며, 사회적 배경(social background)은 오늘날 상업사회의 특성으로 보아 성공한 사람들은 반드시 가정의 배경이 다른 사람보다 더 나은 위치에 있어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주어진 기회의 포착과 노력이 더 큰 요인으로 작용된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지적 능력(intelligence and ability)은 리더가 부하들보다 너무 지식이나 지능차이가 높으면 극도로 자기 본위적이거나 자기 우월성으로 흐르기 쉬워져 구성원 내에서 부하들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기 어렵다. 개성(personality)은 개성의 요인인 환경적응성과 확고한 신념 등은 리더십의 중요한 요인이 되며 자신감, 솔직성, 인내력, 독립성, 객관성, 추진력 및 직무에 대한 열성 등도 리더십 결정의 중요 요인이 될 수 있다.

과업수행요인(task-related characteristics)은 이들은 업무추진력과 함께 장애요인을 극복할 수 있는 인내력을 보여주며 일반적으로 강한 동기와 직무에 대한 집요성을 갖추고 있다. 사회관계요인(social characteristics)은 성공적인 리더는 지적 능력, 감독능력 · 추진력, 그리고 자신감이 강한 사람이며, 이들은 타인의 욕구에 대하여 매우 민감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한편, 또래 관계있는 청소년에게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회적 또래 관계가 확대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또래는 동료의식과 효과적인 리더십이 중요한 원천이며 충고를 주고받으며 가치 있는 소유물을 공유하고, 믿을 수 있는 단짝이자 비평가이며 충성심 있는 친구로서, 스트레스나 과도적 시기에 안정감을 제공하는 존재이다.

또한 또래에 의한 사회적 관계의 부정적 측면은 또래관계의 부정적 측면으로는 무시 혹은 배척의 경험, 지위와 인정을 얻기 위한 경쟁 등을 들 수 있다. 청소년 리더는 그 빛나는 미래의 꿈이다. 필자의 향기로운 말 한마디는 청소년이 무엇을 좋아하며 누구를 존경하는가?(What and who do you admire)를 묻고 싶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