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A MOA호는 영유아 포함 91명 승선

동원산업 참치선, 남태평양서 조난 여객선 구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남태평양 키리바시 해상에서 조난 위기에 놓인 여객선이 동원산업 소속 '토니나5호'의 도움으로 극적 구조됐다.

동원산업(대표 박부인)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 5시경(현지시간) 키리바시 인근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동원산업 소속 참치연승선 토니나 5호(선장 황수현) 가 키리바시 국적 MOA MOA호(391톤 급)의 조난신호를 접수하고 구조활동에 나섰다.

구조 당시 MOA MOA호에는 영유아를 포함 91명이 승선하고 있었으며 조난객들은 조난 당한지 하루 동안 식사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고 한다.

토니나 5호 측은 발견 즉시 식사 180인분과 라면, 음료, 휴대용 가스레인지, 가스 등을 제공해 여성 및 어린이들이 먼저 먹을 수 있도록 했고 토니나 5호 기관장을 조난선으로 보내 메인 엔진 및 발전기를 수리하도록 조치했다.

토니나 5호 기관장이 조난선에 건너가 약 4시간30분간 엔진을 수리를 진행했으나 더 이상 조치가 안 될 것으로 판단, 인근의 패님 섬(Fanning. I)으로 조난선을 예인해 무사히 구조를 마쳤고, 이후 토니나 5호는 바로 키리바시 영해를 벗어나 조업을 재개했다.

키리바시 수산청장은 동원산업측으로 송부한 전자 메일에서 이번 동원산업 소속 토니나 5호의 신속하고 헌신적인 구조 활동에 대하여 특별히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MOA MOA호는 키리바시의 섬들을 오가며 화물 및 여객을 운송하고 있는 선박으로 기관 고장으로 인해 조난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키리바시는 중부 태평양 서쪽에 위치한 섬나라로 1143 Km 해안선을 가지고 있다.

1980년 5월 2일 대한민국과의 수교 이래 우호적 관계를 가져왔으며 2012 여수 EXPO 유치를 비롯 2009년 ‘해양법 재판소 재판관 선거’, 2010년 ‘UN 경제사회 이사회 선거’ 등에서 대한민국을 지지한 국가다.

대한민국과의 관계에서 어업분야 협력, 국제적 지지확보, 키리바시 개발과 원조를 상호 주요 관심사항으로 삼고 있으며 수산 경제 협력 분야에서 중요한 파트너의 위상을 가진 국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