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발기부전치료제 등 시가 8000만원 상당 불법 판매

가짜 발기부전치료제 판매한 약사 구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 식약청

[시사매일=안선근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은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판매한 강원도 강릉 소재 0약국 대표약사 임모(여. 68세)씨와 임모씨에게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공급해온 이모(남. 60세)씨 등 2명을‘약사법’위반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구속 송치했다고 5일 밝혔다.

식약청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임모씨는 2009년 8월부터 올해 8월까지 자신이 운영하는 약국에서 가짜 발기부전치료제인 ‘비아그라100mg‘, ’시알리스20mg·100mg‘, ’프릴리지 60mg' 등 총 3738정, 시가 5900만원 상당을 판매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사결과 이들 가짜 발기부전치료제 중 일부 제품에서 정식 허가 의약품보다 발기부전치료제 성분이 약 3배 이상 함유된 것으로 나타나 안구출혈, 심근경색 등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된다.

또한 임모씨는 약국 소재지가 의사 처방전 없이 약 조제가 가능한 의약분업 예외지역인 점을 악용하여 관절 소염·진통 치료제 및 종합감기약 등 전문의약품 2150만원 상당을 허용분량(5일분) 범위를 초과해 조제 후 복약지도 없이 택배 판매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임모씨에게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공급한 이모씨는 보따리상으로부터 구입한 무허가 의약품을 국내에서 자체 주문 제작한 비아그라정 및 시알리스정 포장지에 담은 후 정품과 구분이 어렵도록 위조한 홀로그램 등을 붙여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를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게 위조된 가짜 발기부전치료제는 임모씨가 운영하는 약국 및 전국에 있는 성인용품점 등을 통해 총 1만3958정, 시가 2억 1400만원 상당이 판매됐다.

식약청 관계자는 "해당 약국을 관할 행정기관에 처분 요청하고 앞으로도 위조 의약품 등의 유통·판매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단속해 나갈 것"이라며" 무허가 의약품은 함유된 성분의 위해성이 의심되고 균질화가 이뤄지지 않아 복용 시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절대 복용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