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 사회적 약자 위해 힘쓴 빈민운동가

'꼬방동네' 주인공, 허병섭 목사 별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평생을 사회적 약자 곁에서 빈민운동에 앞장섰던 허병섭 목사가 27일 오후 4시 30분 71세의 나이로 별세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애도의 물결이 이어지고 있다.

허병섭 목사는 1941년 경남 김해에서 태어나 한신대학교를 졸업해 1974년 ‘수도권 특수지역 선교위원회’ 활동에 참여하면서 빈민운동을 시작했다.

이후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 꼬방동네에서 빈민과 함께 하는 삶을 살다 유신체제 아래에서 교도소에 수감돼 여러차례 고문과 옥살이를 겪었다.

허 목사는 1976년에는 하월곡동의 ‘달동네’에서 민중교회인 동원교회를 설립했으며 1982년에는 국내 최초의 탁아방이라 할 수 있는 ‘똘배의 집’을 세웠다.

1988년에는 목회자의 직분을 벗고 공사판 미장이로, 1990년에는 노동자 공동체 ‘월곡동 일꾼두레’를 만들어 노동자 협동조합 운동을 전개하기도 했다.

이후 1996년 전북 무주로 내려온 허 목사는 자연을 중심으로 하는 생태공동체에 대한 관심을 교육으로 실천하기 위해 ‘푸른꿈고등학교’라는 대안학교를 설립했고 2005년에는 최초 대안대학인 ‘녹색대학’ 창립에도 앞장섰다.

이동철의 소설 ‘꼬방동네 사람들’의 실제 모델이기도 한 허병섭 목사는 2009년 1월 먼저 의식불명 상태에 빠진 부인 이정진(64)씨를 간병하다 자신도 의식불명 상태에 빠져 3년 넘게 투병생활을 해오다 패혈증으로 숨을 거뒀다.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인사들로 이뤄진 허병섭 목사 장례위원회는 다방면에 헌신한 고인의 업적을 기려 민주사회장으로 장례를 치르기로 했다.

유족으로는 부인 이정진씨와 딸 미라·가옥·현옥씨, 아들 동섭씨가 있으며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돼 29일 오전 10시에 발인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