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십자, PAHO에 의약품 수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경제신문/시사매일] 녹십자(대표 조순태)는 세계보건기구 WHO의 산하기관인 PAHO(범 미보건기구)의 2012년도 입찰에서 미화 약 2000만불 규모의 백신 및 면역글로불린을 수주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녹십자는 올해안으로 약 1400만불 규모의 수두백신 및 독감백신과 600만불 규모의 수두, B형 간염, 파상풍 면역글로불린을 중남미국가에 수출하게 됐다.

특히 이번 입찰에서 녹십자는 수두백신 전량을 수주하여 약 1070만불 규모의 제품을 독점 공급하게 됐다.
또한 이번 입찰을 통해 수출되는 약 310만불 규모의 독감백신은 남반구 공급용으로, 곧 이어질 3~4월 경 북반구용 입찰에서는 그 규모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녹십자 해외사업본부장 김영호 전무는 “이번 입찰 수주는 국제 입찰을 통한 녹십자의 의약품 수출 중 역대 최대 규모”라며, “2000년대 들어 매년 약 400만불에 그쳤던 국제입찰 수주 실적은 지난 2010년을 기점으로 가파르게 상승해 올해 최대규모의 수주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김영호 전무는 이에 대해 "2009년 신종플루 백신 개발 이후 국제 사회에서 높아진 녹십자 제품의 위상과 남미 지역의 수요 증가 예측이 적중했기 때문”이라며, “지난해 연간 8천만불 수출을 달성한 녹십자는 이번 수주를 기반으로 올해 연간 1억불 수출에 도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녹십자는 이 같은 혈액제제와 백신 등 주력제품을 글로벌 전략품목으로 선정,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세계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돼 개발 진입 장벽이 높은 수두백신은 전세계적으로 녹십자와 다국적 제약사 등 3곳의 기업만이 생산하고 있으며, 녹십자가 개발한 것을 포함한 2가지 균주가 사용되고 있다.

수두백신은 세계적으로 25억불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어, 시장의 일부만 점유하더라도 수천억원에 가까운 매출을 달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녹십자는 독감백신의 품목 다변화를 통한 국제 입찰 수주 및 개별 국가 수출 확대를 위해 10명 분의 백신 원액을 담은 다인용 백신을 추가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녹십자는 그간의 수출실적과 함께 이미 1인용 신종플루 백신과 독감백신 제품으로 WHO 산하기관의 국제입찰 참가 및 공급자격인 PQ 승인을 받은 바 있어, 내년 안에 WHO로부터 다인용 독감백신의 PQ승인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약 30억불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독감백신의 WHO PQ승인을 받은 제조사는 전세계적으로 녹십자를 포함해 노바티스(Norvartis), GSK, 사노피 파스퇴르(Sanofi-Pasteur) 등 단 4곳에 불과하다.

한편, 연초 시무식을 통해 ‘건강산업의 글로벌 리더’라는 새로운 비전을 선포한 녹십자는 2020년 국내 2조원, 해외 2조원의 매출목표에 따라 향후 수출 비중을 연매출의 50%까지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