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27일 새벽 사이 동해안과 중부지방 천둥·번개·강한 동풍 예상

26일, 전국 대부분 지역 제 5호 태풍 메아리 확대 예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사진=기상청 홈피 캡쳐

[시사매일=이현일 기자] 기상청에 따르면 현재 제 5호 태풍 메아리(MEARI)는 타이완 동쪽 약 300 km 부근 해상에서 27 km/h 속도로 북상하고 있다. 이 태풍의 중심기압은 975 hPa, 중심최대풍속은 34m/s, 강풍반경(15m/s 이상이 부는 지역)은 약 400 km 정도며, 고수온대 해역을 지나면서 점차 발달하고 있다고 밝혔다.

기상청은 이번 태풍은 25일 오후 중위도 기압계에 영향을 받으면서 점차 북상 속도가 빨라져 30~40 km/h로 북상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나라 동쪽에 고기압이 위치하고 있어 북진 또는 북북동진하면서 26일 새벽에는 제주도 서쪽해상을 지나 26일 밤에는 서해중부 해상까지 북상해, 26일 밤과 27일 새벽 사이에 황해도 서해안 부근으로 상륙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제 5호 태풍 메아리는 우리나라 서해상을 통과할 시 태풍 중심의 최대 평균풍속은 20~30 m/s, 강풍반경은 약 350 km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이고 아울러, 우리나라는 태풍진행 방향의 동쪽에 위치해(태풍의 위험반원) 30 m/s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부는 곳이 있겠다.

기상청은 25일 저녁에 제주도와 남해상에서는 태풍특보가 발표를 시작으로 26일에는 전국 대부분 지역으로 태풍특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남해와 서해 상에서는 강한 바람과 함께 최고 7∼8 m 이상의 매우 높은 물결이 예상되며, 동해상에서도 동풍의 영향으로 26일 낮부터 강한 바람과 함께 높은 물결이 일 것으로 보인다.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시작하는 25일 밤부터 26일에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26일 오전부터 27일 새벽 사이에는 강한 동풍이 불어오는 동해안지방과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천둥·번개가 치고 강한 바람과 함께 시간당 30 mm 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남해안과 동해안지역에는 지형적인 영향을 받아 최고 300mm 이상의 매우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고, 강한 남풍으로 지리산 등 내륙산간 지방에도 시간당 50 mm 안팎의 집중호우가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