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CO, 국내 최초 해상 기상타워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 KEPCO(한국전력, 사장 김쌍수)는 국내 최초로 부안-영광 해역에 해상 기상타워를 준공했다.

‘해모수 1호(HEMOSU-1)’로 명명된 본 기상타워는 높이 약 115m의 구조물(해저 15m, 해상 100m)로 부안-영광 해역에 구축 예정인 해상풍력 발전단지의 기상 및 해황 데이터를 취득하게 된다.

이로써 기존의 대상부지 인근 위성관측 데이터에 의존해왔던 간접적인 풍황자원 분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측 데이터에 기반한 최적의 풍력기기 선정으로 단지 효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덴마크, 영국, 독일 등 유럽의 해상풍력 선진국의 경우, 해상풍력단지 개발시 최적의 기기선정 및 최대 발전효율을 얻기 위해 정확한 자원분석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해상 기상타워 설치 후 발전단지 개발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프로젝트 파이낸싱 과정에서 은행의 이자율이 경감되는 등 실측 데이터에 기반한 단지설계를 중시하고 있다.

또한 본 기상타워를 통해 얻은 데이터는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연구소에 송신되어 기상조건의 시간단위 변화에서 연간 변화까지 추적관리가 가능하며 특히, 태풍의 풍황 및 최대풍속까지 계측이 가능하여 국내 기상조건에 적합한 터빈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자료 또한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본 기상타워는 해양에 설치된 기상계측 구조물 본연의 기능과 함께 유속 및 조류(潮流), 해양 생태, 해저 지형변화 및 조류(鳥類)이동 관측 등 다양한 연구프로젝트의 거점으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유관 연구기관과의 협력시 시너지효과는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