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길림은행 지분투자 및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매일=류관형 기자] 하나은행(은행장 김정태)은 중국 길림은행에 미화 3억1천6백만불 규모의 지분투자를 통해 동북 3성 지역의 전략적 파트너를 확보하고 향후 중국 현지 영업기반 확대의 발판을 마련했다고 29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이번 길림은행 지분투자 및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에 따라 양 은행 및 하나은행 중국법인 등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13개의 채널을 보유한 하나은행 중국법인은 길림은행의 367개에 달하는 지점 네트워크를 영업망 확대의 기회로 활용해 현지인 대상 리테일 영업력을 강화하도록 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특히 동북 3성 지역이 경제규모 대비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 지역에 진출한 외국계 금융기관도 많지 않아 향후 시장 선점 효과를 통해 영업 경쟁력을 확보 할 수 있을 것을 보고 있다.

하나은행은 중국 은행업감독관리위원회에 길림은행 지분매입 승인을 받은 상태로 현재 자본금 변경 관련 등기 절차만 남겨놓고 있다. 하나은행은 이로써 길림은행 보통주 12억주(총 21.6억 위안)를 주당 180위안(액면가 1위안)으로 매입하게 되며 유상증자 후 하나은행의 길림은행 지분은 약 18%가 된다.

한편 하나은행은 양행의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을 기념해 중국인 및 중국 동포에 대한 은행서비스 확대를 위해 중국인 전용 창구가 마련된 4개의 하나-길림은행 협력 점포(구로동, 안산, 신길동, 대림동) 오픈과 함께 중국고객전용 통장인 ‘一六八통장’을 29일 출시했다.

이 날 중국동포 밀집 주거지역인 구로동지점에 협력점포 1호점을 개설하고 하나은행 김정태 행장 및 길림은행 당국흥(唐國興, Tang Guoxing)행장, 정송빈(程松彬,Cheng Songbin)부행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점포 현판 제막식 및 중국인 전용상품 발매식을 가졌다.

수수료 면제와 환율 우대가 가능한 금융권 최초 중국인 전용 통장인 ‘一六八통장’은 중국어 一路發 (부자되세요)의 발음을 따 중국 정서에 맞도록 정해졌다. 이 상품은 중국어 표시 전용통장으로 환율 알리미 서비스 및 매월 자동송금서비스 등도 함께 제공된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