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군 전투기·육군 헬기 추락 이어 해군 초계함 침몰, 왜 이러나?

'육·해·공' 3월 한달새 사고로 50여명 '사망·실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공군 전투기와 육군 헬기 추락, 해군 초계함 침몰 사고가 잇따르면서 군이 곤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번처럼 육·해·공군에서 3월 한 달 사이에 연이어 대형사고가 터지기는 처음 있는 일이어서 그 충격은 가히 메가톤급이다.

지난 3월 2일과 3일 이틀 연속 공군전투기와 육군 헬기가 추락한지 한 달도 채 안 된 26일 밤 해군의 1200톤급 초계함 침몰 사고까지 겹치면서 군 안팎에서 군의 기강 해이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군 일각에서는 몇 년 만에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 한꺼번에 발생했다며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한 달 사이에 사고로 숨지거나 실종된 군인들은 육·해·공군을 모두 합쳐 무려 50여명에 달한다.

이 같은 잇따른 사고로 군의 무기체계와 훈련, 사전준비 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높다. 지난 2일 추락한 공군 F-5 전투기나 육군 500MD 공격용 헬기는 모두 운용기간이 30년이 넘은 낙후된 항공기였다.

지난 26일 밤 침몰한 천안함은 공교롭게도 1999년 제1연평해전에 참전했던 초계함으로 당시 북한군의 공격으로 후미에 피격을 입은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천안함이 수리 도중 작전에 투입됐다가 침몰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일부 천안함 실종자 가족들에 따르면 천안함에서 물이 새어 수차례 수리를 한 것은 물론 이와 중에도 작전에 투입됐다는 것.

이 같은 주장에 대해 군 당국은 진위 파악에 나서는 한편 선내 탄약고에 적재된 함포탄과 어뢰의 노후화로 폭발이 발생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를 벌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쉴 새 없이 터져나오는 군 관련 사고에 집권 3년차에 접어든 MB정권이 당혹스러워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특히 이번 초계함 침몰 사태는 사고의 규모와 인명 피해가 워낙 커서 청와대와 집권 여당은 그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청와대와 한나라당은 최근 세종시와 4대강 사업 등 연이은 정치·사회적 논란에 이어 군 기강 해이라는 또 다른 암초를 만난 셈. 이번 초대형 사고가 오는 6월 지방선거에 어떤 식으로든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