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오스 외교장관회의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민순 외교통상부장관은 제6차 아시아협력대화(ACD : Asia Cooperation Dialogue)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에 공식 방한 중인 「통룬 시술릿」(Thongloun Sisoulith) 라오스 부총리겸 외교장관과 6.8(금) 양자 회담 및 오찬을 갖고 한·라오스간 경제·통상 분야 협력 방안 등 양국 주요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였다.

송 장관은 ‘통룬 시술릿’ 장관의 지난해 6월 취임이후 첫 방한을 환영하고, 라오스에 진출한 우리기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라오스를 2006-8년간 ‘무상원조 중점협력국’으로 선정하여,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있음을 설명하였다.

송 장관은 ‘2012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라오스측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고, 국제무대에서 라오스측이 우리측의 각종 국제기구 입후보를 지지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시술릿’ 장관은 우리의 라오스에 대한 각종 경제협력과 지원에 사의를 표하였다.

양국 장관은 최근 각종 분야에서 활발한 양국 협력관계를 체계적으로 점검 발전시키기 위해 ‘한·라오스 공동위원회’를 결성하기로 합의하였다.

송 장관은 라오스의 수력발전소 건설 사업 및 교육사업 등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 임원을 오찬에 초청하여, 우리기업의 대 라오스 진출 확대를 위한 협력을 요청하였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