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PCO, LS전선과 美 송전사업 위한 MOU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대표로 KEPCO 김우겸 건설본부장(오른쪽)과 LS전선 손종호 대표(왼쪽) 이사가 양해각서에 서명을 하고 양해각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KEPCO가 22일 삼성동 본사에서 LS전선과 미국 직류 고온초전도(DC HTS) 송전사업 수주를 위한 MOU를 체결을 양사 대표인 KEPCO 김우겸 건설본부장과 LS전선 손종호 대표이사가 서명했다.

이번 MOU는 미국 AMSC社에서 발주예정인 직류 고온초전도(DC HTS) 송전사업 수주를 목적인 것이다. 

본 송전사업은 미국의 서부, 동부, 텍사스 등 3개의 개별 전력망을 DC ±200kV, 5GW용량의 고온초전도 케이블 19.2km를 이용하여 연결하는 Tres Amigas Superstation 프로젝트의 일부다.

이중 KEPCO와 LS전선이 컨소시엄을 구성해서 수주를 목표로 하는 ‘직류 고온초전도 송전사업 프로젝트’는 총사업비 일천억원 이상의 초전도 DC케이블 설치 공사로서 2014년 12월까지 준공계획이며, 올해 12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계약이 이뤄질 예정이다.

본 프로젝트의 수주를 위해 KEPCO는 엔지니어링 부문을 LS전선은 직류 고온초전도(DC HTS) 케이블 자재개발을 각각 수행하기로 했다.

국내 초전도기술은 2001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 산하 초전도사업단(단장:류강식)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진행되여 왔으며, 2010년 현재 세계최상급인 154kV 초전도케이블 개발 및 성능평가가 진행중이다.

또한, KEPCO는 2008년 11월부터 지식경제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원장:이준현)과 함께 22.9kV 초전도케이블을 실계통에 설치해 상업운전을 하고자 이천변전소에 설치공사를 진행 중에 있으며, 금년 9월말 준공예정이다.

* HTS(고온초전도) : High Thermal Superconductor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