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논평-아베 총리의 망언, 영원한 섬나라로 고립되려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일본 총리가 종군 위안부에 강제성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없다는 망발을 하였다.

일본으로부터 식민통치를 받은 국가나 전 세계인의 여론과 지성이 일본을 비판하고 있는 것은 반성도 없고, 과거사 진실을 은폐하려고 하는 태도 때문이다.

그러한 태도가 일본 우익뿐만 아니라 일본 정부가 앞장서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비판은 거세고 우려는 깊다.

미국 하원까지 나서서 ‘군위안부 비난 결의안’을 제출하며 일본 정부를 압박하고 있는 마당에 아베의 망언은 이러한 국제사회 분위기에 대놓고 한 번 붙어보자는 맞짱 발언이다.

아베 총리는 강제로 군인에 의해 끌려가지 않고(협의의 강제성), 전쟁분위기 상 어쩔 수 없이 가게 된 환경 탓을 들며 이는 광의의 강제성으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달리 표현하면 칼 든 강도를 보고 돈을 내어주는 주인은 칼 때문이 아니라 칼로 위협하는 분위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아베는 칼이 문제가 아니라 칼로 인해 죽임을 당할 수 있는 분위기 때문이라며 일본은 칼을 든 강도가 아니라 단순 좀도둑이라고 주장하고 싶었던 모양이다.

그러나 칼을 든 도둑을 우리는 강도라고 한다. 아베의 종군 위안부에 대한 요상한 해석은 강도짓을 하고도 칼이 단지 분위기 제압을 위한 수단이라고 강변하는 강도의 파렴치한 죄질 낮추기에 지나지 않다.

일본이 이처럼 호전적 태도를 버리지 않는 한 국제사회 밖에 홀로 떠 있는 섬나라로 고립될 수밖에 없다. 또한 한일 양국간 진정한 우의라는 존재할 수 없다.

한국정부도 감정적 대립이 아닌 단호한 대응을 해야 할 것이다. 군국주의 망령을 심판하는 것은 마치 칼을 든 강도와 부닥뜨렸을 때 주변에 사람들이 둘러싸서 칼을 빼앗고, 강도를 혼쭐내는 것이 의롭고, 선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2007년 3월 4일

민주노동당 대변인 박용진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