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역 주변 교통혼잡 사라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선 후의 강변역 주변
서울시는 강변역(2호선) 및 동서울고속터미널 주변의 상습적인 노선버스정체를 해소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시민들의 편의증진을 위해 강변역 주변 교통체계 개선사업을 2007. 5월에 시행하여 같은 해 10월경에 완공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지하철-버스간 환승시간과 거리가 단축되고 버스이용시설이 개선되어 대중교통 이용시민들이 편리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강변역 주변의 교통현황 및 이용실태

강변역은 경기 남양주, 광주, 하남 등을 운행하는 버스와 서울의 지하철을 연결하는 주요 교통 결절점으로써 Ride & Ride 기능을 수행하는 교통요충지의 하나이다.

강변역 주변 이동인구는 대부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로써 첨두시 이용객은 약 17,600명(지하철이용: 약 10,400명, 버스이용: 약 7,200명) 정도이며 대부분(약88%)은 교통수단간 환승을 위해 강변역 주변을 이용하고 있다.

※강변역 주변 대중교통 운영현황(1日)
지하철 운행간격: 2분, 버스운행대수 약2,000대(36개 노선)
이용객 : 약 209,000명(지하철:117,000명, 버스: 약 92,000명)
첨두시간 : 18:00~19:00

강변역의 버스정류소는 우성아파트앞과 구의공원앞 2개소에 위치하고 있으나 우성 아파트앞 정류소가 구의공원앞 정류소 보다 지하철 역사 및 고속터미널에 상대적으로 가깝기 때문에 시민들과 운수회사들이 우성아파트앞 정류소 이용을 선호하여 강변역주변을 운행하는 37개의 버스노선중 27개(약75%)가 우성아파트앞 정류소에 집중되어 운행됨에 따라 구의공원앞 정류소 및 보행공간은 한적한데 비하여 우성아파트앞 정류소 및 보행공간은 무질서하게 북적거리고 있다.

특히, 경기도 버스의 대부분이 우성아파트앞 정류소에 불법적인 장기정차로 승객을 유치하고 있어 뒤따라 정류소로 진입하는 버스들은 버스정차공간에 진입하지 못하고 도로중앙에서 불법 승·하차행위를 하는 실정이다.

- 승객들은 버스를 타기위해 도로중앙으로 뛰어들거나 도로중앙에서 장시간 대기할 수 밖에 없고, 도로중앙에 하차한 승객들이 무단횡단하여 지하철 역사로 이동하게된다.
- 도로중앙에서 승하차가 이루어짐 경기도버스 장기정차로 혼잡현상 발생 하기때문에.
- 경기도 버스의 장기정차 및 도로중앙 승하차 행위로 인해 일반차량 진행차로가 막히는 등 도로본선 교통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

우성아파트앞 교차로의 경우 정류소 정차후 강변역을 U-TURN하기 위하여 좌측진행을 하는 노선버스와 동서울호텔 방향으로 우회전하는 일반차량들과의 엇갈림 현상으로 지체가 발생하고 교통사고의 위험에도 노출되어 있다.

이와 같은 정류소의 불균형과 불법 장기정차, 승객의 무질서 등으로 정류소 인접 도로본선에 교통정체 현상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도로본선의 평균속도는 7.1km/h로써 서비스수준은 F등급에 불과하여 교통체계의 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다.

“강변역주변의 버스정류소 재배치 등 교통체계 개선사업”을 10월에 완료하여 무질서하게 운행되고 있는 버스정류소 및 교차로 등 강변역주변 교통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버스의 충분한 정차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정류소(승강장)를 현행 2개소에서 4개소로 확대 설치하고, 시민들이 가고자하는 방향의 차량을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노선버스의 목적지방향별로 승강장을 배정하여 운행하도록 할 예정이다.

※ 정류소별 노선버스 배치·운행계획
우성아파트앞 정류소(17개 노선)
□ ①번 승강장 : 양평군,남양주시 방면,
□ ②번 승강장 : 남양주시 방면

구의공원앞 정류소(19개 노선)
□ ③번 승강장 : 용인시,안양시,수원시 방면, 서울(마을버스)
□ ④번 승강장 : 의정부시,광주시,하남시 방면

또한, 정류소 승강장에는 목적지별 안내사인을 설치하는 등 안내체계를 구축하여 정류소뿐만 아니라 지하철역사에서도 운영할 계획이다. 우성아파트앞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엇갈림을 줄이기 위해 일부 노선버스의 운행경로도 변경조정 한다.

우성아파트앞 정류소에 정차하는 버스노선은 강변역을 U-TURN하지 않고 우회전방향(동서울호텔 방향)으로 변경조정하고 구의공원앞 정류소를 이용하는 버스노선만 강변역을 U-TURN 하도록 조정함으로써 우성아파트앞 교차로에서 엇갈림 발생을 원천적으로 해소할 예정이다.

현재: 우성APT(정차) ⇒ 강변역 U-turn ⇒ 워커힐방향 진행
변경
□남양주,양평방향: 우성APT(정차) ⇒우회전(동서울호텔 방향) ⇒ 워커힐
□경기기타지역방향: 우성APT(통과) ⇒강변역 U-turn ⇒ 구의공원(정차) ⇒ 워커힐 ※ 노선버스 운행패턴별로 이용승강장 지정 및 노선일부 조정

강변역 교통체계 개편과 함께 설치되는 버스 승차대를 기존의 틀에 박힌 승차대 모형을 벗어난 고품격의 신개념 디자인을 도입하고 냉난방시설과 태양광 전기발전시설을 설치하는 등 정류소 이용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서울시에서는 정류소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청량리, 여의도 등 주요 교통환승 거점에 대하여 새로운 개념의 승차대를 설치한 바 있다.
※ 버스이용시설(승차대 등) 개선사례 : 여의도, 청량리환승센터
여의도 환승센터 청량리 환승센터

이와 같은 신개념의 승차대를 모태로 하여 겨울철(혹한기), 여름철(혹서기)에 냉난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냉난방시설을 시범설치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태양광발전 전기공급시설을 시범설치하여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승차대 소요전력 확보와 함께 가로등에 전기를 공급하는 등 에너지 비용을 절감해 나갈 계획이다.

이러한 정류소 개선사업의 추진에 민간의 창의성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민간공모방식으로 시행하며, 2007년 5월 민간자본투자유치 공모를 거쳐 10월까지 설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사업설명회 5.17개최)

강변역 주변의 보행환경 개선과 함께 주변환경의 정비도 추진된다.

강변역 주변에 현재 방치되어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는 지하철 교량 하부공간을 보행공간 및 녹지로 조성하고 횡단보도를 신설하여 구의공원앞에서 고속터미널로 접근하는 거리를 단축(약 70m정도) 시켜 환승거리 단축과 함께 도시미관을 개선한다.

강변역 남측(고속터미널 방향) 보도는 현재 보도폭에 비해 이용자가 많아 이동에 불편을 겪고 있지만 이를 확장(약1.5~2m)함으로써 쾌적한 보행공간을 마련하는 등 이동이 편리하도록 보행환경도 개선된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수요가 많은 2호선 강변역 주변에 자전거 대여소와 보관소 등 자전거 Total Service Center를 설치하여 생활권 자전거 이용활성화의 거점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강변역의 경우 잠실철교 서측의 자전거도로 및 연결로 구축으로 한강접근이 용이함에도 자전거 이용시설(자전거보관소, 대여소 등)이 설치되지 않아 잠실철교 등 한강변 자전거도로의 활용도가 낮은 수준이다. 앞으로 강변역 환승정류소의 신설과 인근 테크노마트 입지 등으로 레져를 겸한 잠재적인 자전거 이용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강변역 주변에 자전거 이용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자전거 이용시설은 한강변 자전거시설과 연계가 용이하도록 설치하고, 자전거 보관, 정비, 대여 등 제반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한 Total Service Center 형태로 구축하여 강변역 중심 자전거 생활권의 거점으로 이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저작권자 © 시사매일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주요기사
모바일버전